무대로 간 빨간 모자 산하작은아이들 16
조엘 포므라 지음, 백선희 옮김, 마르졸렌 르레이 그림 / 산하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빨간 모자에 대한 동화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이 책에 나오는 이야기 또한 그 동화와 많이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극작가가 자신의 아이를 위해 무대에 올릴 작정으로 쓴 글이다 보니 느낌이 조금은 다르게 다가온다. 줄거리만 따진다면 별 차이가 느껴지지 않지만 문장이나 대화를 보다보면 아이와 놀기 좋은 구조로 되어있다고 생각된다. 집이나 주변 사람들이 모여 각자 한 명의 역할을 하면서 논다면 즐거울 듯하다.


너무 어린 아이들이 이런 역할극을 하는 것은 무리일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좀더 각색을 하고 이야기를 파생시킨다면 충분히 좋은 놀이가 될 것 같다. 이 동화 역시 원작을 각색한 것이고, 원 동화조차도 전래되어 온 것을 작가가 수집하여 편집하는 과정을 거친 것을 생각한다면 몇 명만으로 좋은 연극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여기엔 탁월한 배우도 어마어마한 무대장치도 필요 없다. 단지 이불과 베개만 있으면 되는 것이다. 가족끼리 한 번 놀라보면 즐거울 듯하다.


동화라는 것을 많이 읽었던 적이 있다. 물론 아주 어렸을 때 이야기다. 지금은 거의 읽지 않는다. 미혼에 아이가 없다보니 친구 집에서 그림책 정도 함께 읽어주는 정도다. 지난번 ‘다섯 손가락 이야기’를 읽은 후 갑자기 새롭게 눈을 뜬 것이 동화다.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면서도 생각할 내용을 품고 있는 이 동화들이 부모가 아이와 함께 보내는 짧은 시간에 기억에 남을 좋은 놀이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문득 든 것이다. 늘 보거나 듣는 단계에 거치는 우리의 일상을 생각할 때 직접 해본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비록 처음엔 귀찮고 다음엔 또 하자고 아이들이 계속 조르겠지만 좋은 추억이 될 것은 분명하다. 아이들과 놀다보면 그들이 얼마나 하나의 역을 맡아 노는 것을 좋아하는지 알 수 있다. 또 그것이 얼마나 힘든 것인지도. 하지만 아이들에겐 그 순간이 가장 행복한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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