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프카와 함께 빵을 에프 그래픽 컬렉션
톰 골드 지음, 전하림 옮김 / F(에프)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작품은 2018년 아이스너상 수상작이다. 이 상을 잘 몰라 검색하니 미국에서 가장 권위 있는 만화상의 하나고, 만화의 아카데미상으로 불린다는 글이 있다. 올해 한국 김금숙 작가의 그래픽노블 <풀>이 3개 부분 최우수상 후보에 올랐다는 정보가 나오는데 수상 소식은 없다. 인터넷 검색을 하다 보면 이렇게 다른 정보에 눈이 가서 딴 길로 빠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작가의 작품을 검색하니 낯익은 제목이 보인다. 한때 관심을 가졌던 <골리앗>이다. 그리고 생각보다 많은 책들이 출간되어 있다. 언제 시간되면 한 권씩 읽어보고 싶다.


책을 선택할 때 많은 이유가 있지만 이 책은 간단하다. 책 속 카툰 몇 편이 나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대표적인 것인 것이 ‘시간 여행 대모험’이다. 타임머신 완성 후 일어나는 수많은 문제를 한 방에 경쾌하게 해결하는 세 칸 만화다. 한 컷으로 읽으면서 공감한 것은 서재에 꽂힌 수많은 책들에도 불구하고 이북리더기를 찾는 남자를 그린 만화다. 집에 수많은 책들이 쌓여 있음에도 책을 사고, 이제는 이북까지 살짝 눈길을 돌리는 나에게 그대로 와 꽂혔다. 여행을 가거나 무거운 책을 들고 읽어야 할 때면, 책장 가득 쌓여 더 이상 책을 사지 말라는 마눌님의 질타를 들을 때면 이북리더기가 떠오르기 때문이다. 뭐 산다고 해도 또 책을 사겠지만.


이 카툰은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아는 만큼 보인다. 앞에서 말한 타임머신의 경우만 해도 단숨에 이야기를 짤랐지만 더 나아가면 타임 패러독스나 평형우주 등의 문제와 이어진다. ‘유명을 달리하신 우리의 친애하는 책들...’에 대한 한 컷 만화는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다. 이 카툰과 이어서 보면 ‘내 서재’란 카툰의 색깔들이 더 분명하게 다가온다. 읽겠다고, 읽고 싶다고, 있을 것이라고, 싼 김에 산 책들이 꽂혀 있는데 그 미래는 그 색으로 분명하다. 이사를 하거나 책장 정리를 하게 되면 유명을 달리하는 경우가 더 많아진다.


읽다보면 수많은 작품과 장르와 작가에 대한 패러디와 유머가 넘쳐난다. 고전문학, 현대문학, 시, 소설, 영화, 드라마, 판타지, 로맨스, 책, 전자책 등 형식, 장르, 매체를 넘나들며 한 쪽에 풍자와 유머를 풀어놓았다. 가끔 이해되지 않는 작품이 있는데 그 상황이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인지, 아니면 나의 이해력이 딸리는 것인지 궁금할 때가 있다. 모든 만화에 공감하지는 못하지만 읽다보면 기발한 상상력과 직관적인 표현에 감탄한다. <찰리와 초콜릿 공장>에 대한 카툰은 경영권 방어, 노동권 등의 아주 현실적인 문제를 담고 있는데 우리를 동화에서 현실로 이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