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러스먼트 게임
이노우에 유미코 지음, 김해용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한국도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이 생겼다. 이것 이외에도 많은 교육이 생겨났다. 내가 처음 직장에 들어왔을 때를 비교하면 엄청난 차이다. 이 차이는 내가 중늙은이이기 때문에 겪게 된 변화다. 긍정적인 변화다. 하지만 모든 제도가 그렇듯이 부작용은 있다. 제도를 악용하는 사람이 생긴다. 이 악용을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따라 제도의 안착 여부가 결정된다. 이런 제도에 반감이 있는 쪽은 악용하는 몇 가지 사례를 계속 말하면서 이를 문제시한다. 이 소설도 그런 사례를 하나 다룬다. 재밌는 점은 이 사례를 통해 교육을 더 강화한 부분이다. 괴롭힘을 다루고 있지만 단순하지만은 않다. 그리고 빠른 전개와 잘 만들어진 캐릭터는 가독성을 높인다. 한때 내가 재밌게 본 일본 드라마 작가의 작품답다.

 

아키쓰 와타루는 지방 소도시의 마루오 슈퍼마켓 체인 점장으로 일한다. 한때는 잘 나갔지만 7년 전 부하 직원을 괴롭혔다는 파워 해러스먼트 문제로 고발당해 좌천되었다. 속칭 파워하라다. 이 소설에서는 온갖 무슨무슨 하라가 등장한다. 나이, 성별, 야근, 부성애, 모성애, 기온 등 모든 것에 붙이는 것이 가능하다. 이 부분만 놓고 보면 어떻게 직장 상사를 할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다. 삭막한 느낌이 강하게 든다. 하지만 이것은 과장된 것이고 현실에서는 그렇지 않다. 아키쓰가 다시 본사로, 그것도 컴플라이언스실 실장으로 발령이 난 것은 마루오의 오리지널 브랜드 인기 크림빵 속에 1엔짜리 동전이 들어 있다는 신고와 바로 전날 전직 실장이 사퇴한 것 때문이다.

 

한때 잘 나갔고, 좌천되어 지방 점장으로 일하는 그에게 컴플라이언스실 업무는 낯설다. 유일한 부하 직원 마코토를 선배라고 부르면서 일한다. 그가 무심코 내뱉는 말들은 무슨무슨 하라에 해당하는 것들이 많다. 능글맞은 상사다. 마코토가 원칙적이고 열정적인 사원이라면 아키쓰는 시야가 넓고 경험이 많다. 그가 처음 맞은 사건을 해결하는 방식은 하나씩 가능성을 지워나가는 것이다. 신고한 엄마를 찾아가 가능성을 지우고, 현장의 자료도 확인한다. 그러다 단서를 발견한다. 사장 직속 컴플라이언스실 실장인 그는 이 사건을 보고한다. 해결책은 예상과 다르다.

 

작가는 소비자와 직접 마주하는 슈퍼마켓 체인점을 무대로 설정해서 가장 쉽게 마주할 수 있는 상황들을 만들어낸다. 음식에 이물질을 넣거나 여성 시간제 직원들의 처우 문제나 여성이 승진한 경우나 진상 고객 등을 소재로 각각의 이야기를 풀어낸다. 이런 이야기 속에서 직장 내부의 권력 싸움도 같이 넣어 긴장감을 더 높인다. 아키쓰의 부하 직원이었다가 이제는 상무로 승진한 와키타가 현 사장 마루오의 대척점에 있다. 마루오 사장은 아키쓰에게 와키타 상무의 비리를 캐어 알려달라고 한다. 자신의 적을 아기쓰의 도움으로 물리치려는 속셈이다. 이것은 왜 와키타가 아키쓰를 고발하게 되었는지 하는 문제와 함께 소설 전체에 흐르고 이것이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아키쓰는 근무시간 이외에도 마코토가 연락하면 나간다. 현장에서 직접 목소리를 듣고, 조심스럽게 문제를 풀려고 한다. 하지만 그의 위치가 사장 직속이다 보니 사장을 바꾸려는 일파에선 이 문제를 이용해 공격할 수밖에 없다. 사내 권력 다툼이 해러스먼트 사건과 뒤섞인다. 소설의 또 다른 재미 중 하나다. 와키타의 허점을 파고들어야 하는 사장과 사장의 실각을 위해 노력하는 와키타 파의 소리 없는 전쟁이 은연중에 벌어진다. 마루오 사장은 회사의 이미지를 좋게 만들기 위해 신규 점포를 내고, 사내 첫 여성 부장을 발령 내고, 육아를 위한 단축 근무제를 확대 실행한다. 그런데 이것들이 모두 문제가 된다. 이 소용돌이의 중심에 컴플라이언스실이 있다. 아키쓰의 재치와 추리력은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지방 근무 경험은 여유와 새로운 시선까지 가져다주었다. 그는 최강의 상사로 변하는 중이다. 시리즈로 나왔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