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포터와 혼혈왕자 1 (무선) 해리 포터 시리즈
조앤 K. 롤링 지음, 최인자 옮김 / 문학수첩 / 200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라는 이유로 이 시리즈를 읽었다. 초반 몇 권은 사실 완성도나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 마음에 든 것이 아마 4권부터인가? 일 것이다. 문장이나 구성 등이 상당히 치밀해져 전작과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작가의 성장으로 보고 싶지만 이에 대한 반론도 많을 것이다.


시리즈의 경우 사실 연속으로 한 번에 읽지 않으면 세부적인 상황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몇 년에 한 권씩 나온다면 더욱 그럴 것이다. 영화가 중간의 공백을 조금 매워주지만 원작의 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전개와 내용으로 실망을 주는 것을 생각하면 약간 안타깝다. 내가 해리포터의 열렬한 팬이라면 거듭해서 읽고 여기저기 해리포터 홈페이지 등에 기웃거리겠지만 아직 그런 재미를 느끼지 못했다.


시리즈가 거듭되면서 좋아진다고 느꼈든 문장이나 구성이 이번 권에선 약간 퇴보한 느낌이다. 물론 이런 표현을 쓰는 것은 나 자신이 나이가 적지 않고 전형적인 소설에 중독된 사람이기 때문이다. 해리포터 시리즈에 나온 다양한 종족이나 동물이나 운동이 사실 많은 책이나 애니에서 이미 본 것도 이 소설에 대한 나의 평이 좋지 않은 이유 중 하나지만 결정적인 것은 문장이나 구성 때문이었다. 물론 이런 생각도 4권부터는 생각을 달리하게 되었지만 이번 권에선 많은 의문과 마지막 권을 염두에 둔 구성과 전개 때문에 불만족스럽다.


소설의 주인공이 아이들이다 보니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글을 쓰고, 성격을 만들어가는 것을 이해한다. 그들의 성격이 쉽게 변하고, 자신의 감정을 숨긴다고 하지만 다른 사람들 눈에는 훤하게 보이는 모습은 작가의 글 속에 잘 살아있다. 자신의 감정이 사물을 외곡해서 보는 것을 표현하는 것에 대해 작가의 고민도 엿보인다. 하지만 마지막 권을 앞둔 상황에서 너무 마지막을 염두에 두고 글을 쓴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가시질 않는다. 시리즈로 이어지지만 하나의 완결을 가지고 있든 앞의 작품과 다른 분위기 탓에 내가 너무 신경이 예민해진 것은 아닌가 생각도 해본다.


7권이자 마지막 권이 올해 나온다고 하니 볼드모트와의 대결이나 해리포터의 죽음에 대한 모든 의문이 풀릴 것이다. 열광하는 시리즈는 아니지만 나름대로의 매력에 읽고 있는 이 시리즈의 마지막 권에서 이번 권에서 내가 느낀 의문들이 해결되길 바란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초린 2007-07-19 13: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사랑이란 바보가 되는 지름길이야♡』#초린이의 댓글입니다#
동감입니다.저는 해리포터를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아하는 편이지요.
그래서 해리포터 소설을 달고 삽니다.그러나 조앤 롤링 작가님의 최대 문제점은 그것입니다.
"너무 어린이들만 생각한다./사춘기 아이들이라지만 너무 심정변화가 심하다./의문점을 너무 많이 둔다."
그렇지만 한권한권 보면 실력이 점차 늘어나시고 있습니다.노력도 많이 하시는것 같구요.
그런것을 보면 해리포터를 좋아한다는 게 뿌듯해지기도 합니다.
저는 사실 이번 토요일,21일에 발간된다는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이라고 하죠?마지막 편,즉
7편에 굉장히 기대하고 있습니다.현재 굉장히 흥분상태이기도 하구요.
'해리와 볼드모트 중 누가 이길까'
가 독자들을 해리포터 시리즈의 유혹에 빠져들게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저역시 마찬가지 거든요.그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지금까지 꾸준히 해리포터 시리즈를
봐왔을 정도니까요.이번 7편에 상당히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랑이란 바보가 되는 지름길이야♡』#초린이의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