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의 눈동자 1939 내인생의책 푸른봄 문학 (돌멩이 문고) 1
한 놀란 지음, 하정희 옮김 / 내인생의책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최근의 역사에서 가장 참혹한 일 중 하나를 꼽으라고 한다면 나치의 유대인 학살일 것이다.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죽었고 너무나도 많은 매체를 통해 우리에게 끊임없이 말하고 있다. 두 번 다시 되풀이 되지 말아야 하는 끔직한 그 사실을.


이 소설을 읽기 얼마 전 프리모 레비의 ‘이것이 인간인가’를 읽었다. 홀로코스트의 또 다른 면을 보게 하는 역작이었다. 이 책 덕분에 이 소설이 더욱 쉽게 읽혔고 생략된 많은 의미와 상징을 알게 되었다. 예로 들면 옛날 번호의 의미 등이다. 번호가 짧으면 짧을수록 수용소에 오래있었다는 의미고 고생도 많았고 그 환경에 잘 적응하였다는 의미다. 그리고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굴뚝으로 사라졌고 오랫동안 살아남기가 어렵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신나치에 빠져든 힐러리와 유대인 샤나의 이야기지만 대부분 샤나의 시선으로 묘사된다. 현대의 힐러리가 교통사고로 병상에서 샤나의 과거를 체험하는 형식을 취하는데 처음에 적응하는데 약간 어려움이 있었다. 빙의나 과거로의 여행 등으로 착각한 나의 실수 때문이다. 하지만 뒤로 가면서 좀더 집중하면서 이 두 소녀가 함께 하는 방식과 서술 방법을 이해하게 되었다.


사실 소설에 나오는 많은 부분을 이미 많은 매체를 통해 접한 것들이다. 쉽게 말해 신선도가 많이 떨어진다. 이 책이 나온 당시라면 아마 지금처럼 많이 알고 있지 않아 충격으로 다가왔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나와 같은 사전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면 숨겨진 의미를 발견하지 못할지는 모르지만 그 지독한 환경이 주는 무시무시한 공포와 상황에 놀랄 것이다.


살아남기 위해 자신의 감정과 이성을 죽이고 살고자하는 본능만을 남겨둔 그녀의 외침이 책 속에 가득하다. 그 끔찍한 상황을 전달하고 다시 이런 비극들이 없게 하기 위해 자신을 죽여 가는 그녀를 보면 숙연하여진다. 신나치의 발흥과 함께 묘사된 이 비극이 청소년들에게 좋은 도움서가 될 수 있을 듯하다. 그리고 우리의 과거와 현재 일본의 우익과 군국주의가 득세하면서 군사 대국화로 가는 것과 비교하면서 읽는다면 더 많은 점을 생각하고 얻게 되지 않을까 한다.


팔레스타인 사건이 머릿속에 맴돌았다는 것과 홀로코스트 산업으로 불리고 있는 지금의 상황 때문에 초반에 집중력이 떨어졌다. 그리고 그런 것들이 이 소설에 약간 거부감이나 ‘또’라는 선입견을 주기도 하였지만 책의 출판연도와 독서 대상을 생각하고 구성을 조금 이해하면서 많이 해소되었다. 하지만 책에 너무 주석이 없어 많은 의미와 상징을 놓치게 만드는 것은 아쉽다. 주석이 없다면 역자 등의 후기로 그 의미와 상징들을 이야기한다면 더 좋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