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방에 히어로가 너무 많사오니
장강명 외 지음 / 황금가지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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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덟 편이 실린 슈퍼히어로 단편집이다. 이미 <이웃집 슈퍼히어로>란 슈퍼히어로 단편집이 나온 적이 있다. 개인적으로 히어로물을 좋아해 당연히 사놓은 것 같은데 아직 읽지 못했다. 사실 이 단편집에 관심을 둔 것은 슈퍼히어로란 존재도 있지만 작가들 이름 때문이다. 정확하게 읽었는지 기억하지 못하는 두 사람을 빼면 다른 작품으로 만난 적이 있다. 몇 명은 책이 나오면 위시리스트에 올려놓고 가능한 구입하려고 한다. 시대는 현대에만 한정되어 있지 않다. 곽재식의 <영웅도전>의 경우는 신라 시대를 배경으로 한다. 물론 대부분은 현대나 가까운 미래를 다룬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든 작품은 네 편이다. 임태운의 <근방에 히어로가 너무 많사오니>, 구병모의 <웨이큰>, dcdc의 <주폭천사괄라전>. 김보영의 <로그스 갤러리, 종로> 등이다. 장강명의 <알골>은 많은 기대를 했는데 갑자기 이야기가 반전을 일으켰고, 그 반전이 쉽게 이해되지 않았다. 김수현의 <저격수와 감적수의 관계>는 전권과 이어진다고 하는데 왠지 깔끔한 맛이 느껴지지 않았다. 계속 단편을 내고 있다는 사실은 반갑다. 곽재식의 <영웅도전>은 한편의 고전 소설을 읽은 느낌이었다. 듀나의 <캘리번>은 흥미로운 소재를 다루었지만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이, 결말이 취향에 맞지 않았다.

 

표제작 <근방에 히어로가 너무 많사오니>가 마음에 든 것은 능력을 지우는 리무버의 존재 때문이다. 그가 설명하는 히어로와 빌런의 관계나 히어로콜과 함께 인기를 측정하는 앱 등이 너무 현실과 맞닿아 있어 재밌었다. 하지만 뭔가 깔끔한 맛은 조금 부족했다. 통속적인 마무리가 괜히 여운을 남긴다. <웨이큰>은 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 아내의 서툰 한국어로 사고와 그 이후 이야기를 인터뷰하는 설정이다. 가상현실을 다루면서 한국의 노동현실을 그대로 보여준다. 비용절감과 사고의 관계, 책임전가 등은 너무나도 낯익다. 이 단편집에서 유일하게 특별한 능력을 보여주지 않는 주인공이 등장한다. 이름은 희망을 표시한다.

 

<주폭천사괄라전>은 제목 그대로 히어로가 되기 위해서는 술이 필요하다. 왠지 취권의 냄새가 살짝 난다. 개저씨에게 물려 초능력을 얻었다는 설정은 스파이더맨이 떠오른다. 이런 설정보다 이야기를 풀어가는 과정과 사투리 구사 등이 눈길을 끌었다. 술 취해 능력을 발휘하는 인물도 예상외였다. 김보영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sf작가다. 특히 단편들은 더욱 그렇다. <로그스 갤러리, 종로>라는 작품도 이전 작품집과 이어진다고 한다. 초인들이 있고, 이들의 능력을 두려워하는 부패 정치권이 이들을 혐오의 대상으로 만든 현실과 그 조작을 배경으로 한다. 하지만 이야기를 풀어가는 인물은 초인들이다. 자신들의 능력을 극대화해서 싸우는 장면은 아주 멋진 설정이고 설명이다.

 

각각 다른 히어로를 내세워 다양한 능력과 이야기를 보여주는 단편집이다. 앞서 나온 이야기와 이어지는 단편들도 있다. 나중에 읽게 되면 더 많은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여덟 명의 작가들이 각각 개인의 역량이 결코 떨어지지 않다 보니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린다. 읽으면서 어떤 작가는 아주 지엽적인 이야기 하나가 계속 머릿속에 떠올랐다. 장편에 만족한 작가의 단편에선 조금 실망하기도 했다. 관심만 두다 새롭게 읽은 작가의 단편은 예상한 기대에 조금 미치지 못하지만 그 속에 담고 있는 풍자는 재미있었다. 이런 단편집에서 늘 하는 이야기지만 취향에 따라 선호작이 달라진다. 이제 앞에 나온 단편집으로 가야 할 시간이다. 언제일지 모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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