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성술 살인사건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시마다 소지 지음, 한희선 옮김 / 시공사 / 200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새롭게 출간된 ‘점성술 살인사건’을 다시 읽으니 기분이 묘하다. 이전에 국일에서 나온 책을 읽은 적이 있다. 많은 판본이 있는 모양인데 이전의 책을 끄집어내어 몇 군데 비교하여 보니 차이가 있다. 그렇다고 전체적인 줄거리나 구성이 바뀐 것이 아니라 보충, 부연 설명 등과 엘러리 퀸 소설에서 자주 보는 독자에게 도전을 요구하는 장이 첨부되었다는 것이다. 세부적인 비교 조사를 하지 않아 정확한 차이를 알기 어렵지만 눈에 띄는 특징 정도라고 할까?


추리 소설에서 이전에 읽은 책을 다시 읽을 경우 가장 큰 문제는 트릭을 알고 있다는 것이다. 이 소설의 트릭을 아직도 분명히 기억하고 있다. 많은 추리소설을 읽으면서 트릭을 금방 잊어버리는 나의 머리를 생각하면 상당히 오랫동안 기억한 것이다. 그만큼 이 트릭이 주는 충격이 나에게 신선하고 특이했다. 더불어 그 당시에 생각하지 못한 여러 가지를 다시 보게 된 부분도 있다. 답을 알고 읽는 소설에서 답만 찾는 것보다 주변을 둘러보면서 다른 것들도 함께 즐기게 된 것이다. 기억하고 있는 부분과 기억이 틀린 부분을 맞추어 보는 재미도 있다.


40년간 일본의 경찰과 아마추어 홈즈를 고생시킨 우메자와가 점성술 살인은 미궁 속에 있다. 이에 점성술사인 미타라이 기요시에게 이시오카 가즈미가 우메자와의 수기를 전하면서 시작한다. 수수께끼 풀이 같이 진행하면서 40년간 조사한 것을 풀어내면서 이 사건이 가진 불가해한 부분을 부각시킨다. 시효가 이미 끝난 사건이지만 상징적 의미와 시류가 만들어낸 흥행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미스터리에 궁금해 한다. 하지만 점성술과 아조트라는 환상이 결합하면서 점점 현실과 동 떨어지는 결론들이 남발한다. 여기에 트릭이 숨겨져 있는 것이다. 점성술과 아조트라는 두 요소가 그림자를 짙게 드리우고 사람들의 시선을 가리고 다른 곳으로 시선을 돌리게 하는 것이다. 물론 그 기반이 되는 것이 우메자와의 수기이지만.


탐정이 등장하는 소설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역시 탐정이다. 그들이 지닌 직관력과 추리력은 대부분 우리의 것을 뛰어넘는다. 책 해설을 읽다보니 점성술사인 미타라이의 능력이 계속해서 진보하는 모양인데 그는 괴팍한 성격과 더불어 묘한 매력을 지닌 인물이다. 그리고 미타라이의 행동과 말들을 보면서 왠지 교고쿠 나츠히코 소설의 탐정인 교고쿠도를 떠올린다. 두 사람 모두 천재형이고, 교고쿠도는 퇴마사를, 미타라이는 점성술을 다룬다는 것에서 평범한 직업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공통점을 떠올린 것일까? 어쩌면 두 사람의 공통점보다 책이 주는 분위기에서 그것을 느꼈는지도 모르겠다.


화려한 이력을 가진 소설이다. 출간 당시보다 이후 더욱 평이 좋은 소설로 광고에 나온 화려한 순위는 이 방면에 조금만 관심이 있어도 손이 절로 나갈 것이다. 하지만 소설을 읽고 난 후 취향에 따라 다른 평이 나올지 모르지만 대다수가 감탄할 대단한 작품임에 틀림없다. 트릭과 문장을 보면서 다시 한 번 더 이 작가의 작품이 빨리 번역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언제나 그것이 가능할까? 미타라이의 진보한 모습을 계속 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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