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2019년도 반이 지났다. 여전히 일을 마치고 집에 오면 책읽기와 글쓰기 중 시간 배분에 실패하는 날들이 이어지는 중이다. 6월에는 글쓰기를 너무 게을리 한 것 같아 반성한다.


 6월에는 소설 5권, 책읽기와 글쓰기에 관한 책 2권, 인문 2권, 과학 1권, 예술 1권을 읽었다. 책모임에서 몇달 동안 소설을 안 읽은 후폭풍으로 소설의 달이 되어 세권이나 읽었고, 2권은 선생님 수업책이었고, 내가 보고싶던 소설까지 볼 짬이 안났다.. 다섯권 모두 재밌게 읽어서 용서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인어가 잠든 집>은 역시 이름값을 했고, 최근에 나온 신간을 보면 요즘 작가가 꽂혀있는게 뇌와 신경 이쪽인가 싶다. 보나마나 또 재밌겠지..? 언제든 재밌게 볼 수 있어 미뤄두면 안 본 책이 엄청 쌓이는 작가.<파우스터>도 정말 재밌었는데, 리더가 던졌던 주제에 대한 반응들이 흥미로웠다. 이거 따로 쓸려고 빼두었는데.. 6월이 지나가버렸네.. <넛셸>은 선생님 강의책 리스트중 골라 내가 추천했던 책인데 모임이 좀 폭망해서 속상했었다. 4월에 클래식 클라우드 셰익스피어 편을 같이 읽어서 햄릿과 연결지어 나름 신경쓴 리스트였는데.. 내탓이오 내탓이오..


 <채털리 부인의 연인>도 정말 흥미롭게 잘 읽었다. 결말도 마음에 들었다. 5월에 안나 카레니나에 이어 읽어서 그런지 나는 채털리 부인이 자아를 발견해내는 스토리로 읽었다. 민음사판 뒷부분의 역자 해설에는 기계화된 현대문명을 비판하며 인간성 회복을 주제로 한다는 부분이 나온다. 채털리 부인의 여성해방이 무대위에 펼쳐지고, 탄광과 기계들은 무대뒤 배경 정도로만 보여졌다. 그런데..! 수업에서 선생님도 그렇게 강의하셔서 소오름.. 너무 기뻤다. 안나 카레니나와 비교하면 대동소이하기도 하지만 조금씩 달라지는 부분도 있어 흥미로워서 부인 연작으로 쭉 읽고싶은 마음이 들었다. 그래도 3작품 정도는 되어야 부인 시리즈 읽기라 이름붙일 수 있을거 같아서.. 다음 만나고 싶은 부인을 물색중인데 러시아의 안나부인, 아일랜드의 채털리 부인에 이어 프랑스의 보바리 부인으로 넘어가볼까 한다. 아님 댈러웨이부인..? 부인 시리즈 읽기의 마지막은 적절한 작품이 있다면 역시 한국의 부인을 읽고 싶다. 


 <다시, 책으로>도 따로 글을 쓰고 싶어서 빼놓았는데.. 이 책을 읽고 내 인생의 책읽기를 바꾼 중대한 변화가 있었는데, 지금 조금씩 쓰고 있는 장마편에 이어서 쓰려고 했지만.. 암튼 한마디로 종이책 깊이읽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 책을 읽고 나는 머리털 나고 거들떠 보지도 않았던 밀리의 서재를 한달체험신청을 했다. 암튼 한마디로 일단은 대만족중. 올해 들어 서평을 써볼거에요! 글을 조..조금씩 써보고있어요! 라고 지인들에게 말하게 되어서 몇 가지 들었던 조언들이 있었다. 사실 창피해서 비밀로 하고 싶었지만 요즘 책보고 글쓰기밖에 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할 말이 없어서.. 그중 잘 기억해뒀던 두가지가 있는데 글을 쓰고 입을 한번 읽어보라는 것과 다양한 길이의 글을 써보라는 것. 그런데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에 모두 나오는 팁들이었다..! 그리고 정말 유용했다. 서평수업에 제출하는 서평의 분량이 A4 한장으로 정해져 있어서 거기에 맞춰 쓰다보니 다른 글을 쓰려고 하니 갑자기 어려웠다. 그래서 아.. 다양한 길이의 글을 써야하는구나.. 하고 절절이 느꼈다. 그래서 일기 겸 상반기 정리 겸 책얘기 겸 장마를 써보기 시작했다. 하지만 역시 다른 타입의 글인데도 A4 한 장 분량을 쓰고나니 지쳐 나가떨어졌다.


 <자동화된 불평등>은 서평으로 써서 생략. <사피엔스>는 올해 전에 책모임을 같이 하던 멤버 2명과 하라리읽기를 하기로 해 먼저 읽은 책이다. 다들 하는 게 많아서 3개월에 한권씩 읽기만 하기로 했다. 4월부터 하루에 열쪽 정도씩 3개월에 한권씩 읽기로 해서 7월에는 호모 데우스로 넘어간다. 요즘 한달 한달 읽을 책들을 미리 정해두고 되도록 그 책들을 먼저 읽는데, 장기적으로 계획을 세워 읽는 건 처음이라 새로운 기분이다. 그것도 같이라서 더 새로운 기분. 다른 활동은 하지 않고 읽기만 하기 때문에 부담이 없어 다들 만족한다. 빅픽처는 다른 멤버들도 옆에서 슬슬 좋아보여서 끼고 싶어하게 되는 건데 분위기는 아직 요원하게 느껴진다.


 <마음의 과학> 이 책도 정말 멋진 책이었다. 18개 꼭지 모두 마음에 쏙 들었다. 의식을 다루는 파트들은 조금 어려웠다. 관련 책들을 접하다 보면 좀 나아지겠지 하면서 조금 기대되기도 하고. 엣지시리즈에 반해서 다음 편들도 천천히 꼭 읽으리라 다짐했다.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에도 추천되있었고 뒤표지에 선생님 추천사도 있어서 너무 반가웠다. <모지스 할머니, 평범한 삶의 행복을 그리다>도 정말 좋았다. 조금 아쉬운 점은 할머니의 그림들이 소소한 부분들이 정말 사랑스러워서 페이지 양쪽에 걸쳐서 그림들이 좀더 크게 실려있었으면 좋았을 뻔했다. 모지스 할머니의 그림을 다룬 책이 국내에 한 권 더 있던데 다음에 위로가 필요할때 보려고 아껴둔다. 


 6월에 다 읽지 못한 책들 마무리를 하고 7월읽기를 시작하려 했지만 깨끗이 포기했다. 못 읽고 지나간 책들은 너무 아쉽지만, 7월에 읽으려고 골라둔 책들도 다들 기대된다. 올해 상반기에 읽은 책들 목록을 쭉 봤더니 별다섯개를 준 책들이 80% 이상이었다. 타율이 좋아 정말 놀라웠다..! 돌이켜보면 정말 책을 읽을때마다 대부분 크게 만족했고, 감탄했다. 계획독서로 책을 고르는데 공을 많이 들이기도 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좋은 책들을 골라 추천해주신 선생님 덕분이다. 내 눈이 느려 다 따라읽지 못하는 것이 한스럽지.. 아무튼, 책읽기는 계속되고 글쓰기는 조금씩 누군가 끝까지 읽어보는 글에 가까워지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