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을 어디서 살까? 크레마 카르타 때문에 별로 선택의 여지가 없는 나는 휴대폰 앱의 편리성에 따라, 즉 업그레이드 때마다 달라진 앱의 기능에 의해 이리저리 휘둘리킨다. 알라딘 앱이 예스24 앱 보다 좋은 점 중 엄청 뛰어난 점이 하나 있다. 바로 공유 기능이다. 알라딘에서 책을 사면 알라딘에서 제공하는 이북 앱을 통해 편리하게 텍스트를 에버노트나 밴드, 카톡, 기타 등등 모든 공유 가능 앱으로 변환해서 가져올 수 있다. 물론 글자 수의 제약이 있기는 하지만 책처럼 랜덤하게 뒤져 볼 수 있기가 불편한 전자 매체의 특성상,텍스트를 복사해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은 전자책의 랜덤액세스 시간의 지연이라는 불편을 상쇄해줄 만큼 편라한 기능이다. 그런데 예스24에서는 정책상인지 아니면 기술력을 부족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공유 정책이 매우 제한적이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말고는 공유가 안된다. 조금 전 트위터와 페북 인증을 하고 공유를 해 봤는데 트위터는 140자에 예스24 관련 문구까지 합해서 공유할 수 있는 텍스트 글자수가 정말 몇자 안된다. 

페이스북에 해 봤는데 꽤 긴 텍스트가 공유되는 것까지는 맞는 거 같은데 텍스트가 보이지 않는다. 공유된 텍스트는 예스24표시와 책정보 밑에 감추어져 있고 그걸 보려고 클릭하면 글보기가 안되고, 예스 24 상품 페이지로 이동되는 것이다. 한마디로 낚시다. 페북앱으로 하거나 컴에서 하면 다를 지 모르지만 모바일 브라우저 상의 페북 웹에서는 그렇다.

꼼수는 페북에서 지원하는 공유 기능과, 안드로이드의 텍스트 선택 공유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다. 패북 모바일 웹 버전이라도 될 건 다 된다. 공유하기 누르면 이북에서 페북으로 보낸 텍스트가 나타나고, 이 때 텍스트를 선택할 수 있도록 수정모드가 열린다. 이를 이용하면 안드로이드 상의 일반 앱의 공유 기능을 풀로 이용할 수 있다. 물론 에버노트로도 간다. 

이북을 살 땐 늘 예스와 알라딘 사이에서 고민을 하는데 각 앱이 장단점이 있기 때문이다.예스 앱은 읽어주기 전용 TTS모듈을 탑재해서 눈아플 때, 차에서, 잠들기 전에, 설겆이할 때 유용하다. 알라딘은 공유기능이 좋다. 둘다 사용상의 불편이 있을만큼 끔찍한 버그 역시 있다. 주로 읽어주기 기능에서다. 그건 개선될테니 큰 문제는 아닐 것이다. 내 경우는 대개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1,000원 혹은 2000원 적릭금에 낚인다. 팔아먹지도 못할 책, 누구 빌려주지도 못할 책, 형체도 없는 책의 컨텐츠만 사는데 70퍼센트 가량을 내는 건 이북 독자를 호구로 아는 처사지만 분개하고 있을 필요는 없다. 텍스트를 편하게 기록하고 분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까. 이것들이 모이면 정신적 자산이....라고까지는 못하겠지만 어쨌든 조금은 위로가 된다. 여기서 부록으로, 에버노트 이용 팁 하나 : 여러개의 쪼가리 노트를 멀티 선택해서 합치기하는 기능이 있다 이를 이용하면 읽다가 하일라이트해서 아무렇게나 에버노트로 쌓아두었던 쪼가리 텍스트들을 골라서 제법 묵직한 문서(기록, 메모) 하나를 뚝딱 완성할 수 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맥거핀 2016-02-29 21: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요새 이북 적립금 많이 뿌리던데, 그것도 그거지만, 일단 가격을 조금 더 낮췄으면 좋겠어요. 지금 가격은 가격적인 매력이 있다고 하기도 그렇고, 없다고 하기도 그렇고..애매합니다. 다양한 책이 더 출판이 많이 되었으면 좋겠구요. 읽을 만한 책도 너무 없어요. 아무튼 좋은 팁을 배워갑니다.

CREBBP 2016-02-29 21:50   좋아요 0 | URL
예스에서는 매달 크레마머니을 삼천원씩 주고 뭐 이런저런 거 누르라믄 대로 물러 천원 이천원 적립금 주고 하면 한권씩은 반값 이하로 살 수 있었는데 그 제도가 없어졌어요. 뭐 정가제 위반이라나 어쨌다나... 드래서 사실 일이천원 적립금 만기되어 가면 고민이 많이 돼요. 이북으로 샀다가 너무 좋은 책들은 다시 또 종이책 갖고 싶어지거든요. ㅠ.ㅠ

맥거핀 2016-02-29 22:01   좋아요 1 | URL
저는 그냥 천원, 이천원 있을 때는 살림지식총서를 사고는 합니다.(책홍보는 아니고요, 그냥 이것저것 잡지식이라도 많이 알아두면 세상사는 데 도움이 될까 해서..) 근데 요새는 꼭 그거 아니더라도 종이책보다는 전자책을 어째 더 많이 사는 것 같기도 합니다. 전자책과 종이책이 같이 있을 때는 전자책을 많이 고르게 되는 것 같아요. 사실 이번에 서평단 도서 <그들> 같은 거도, 전자책으로 있으면 좋을텐데..가지고 다니면서 보는데 너무 무거워요.

은평구시골쥐 2021-05-06 2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님 ㅠㅠ

안녕하세요. 전 노트북이랑 안드로이드를 이용해 알라딘 이북을 이용중인데요. 이상하게 ‘공유‘기능이 없어요 ㅠ. 저만 그런건가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