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자의 만감일기 - 나, 너, 우리, 그리고 경계를 넘어
박노자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0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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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부터 내게 '박노자'라는 이름은 이미 일종의 키워드처럼 각인되어 있다. 그가 하는 말은 대부분 맞다. 단, 그 급진성과 개방성 때문에 한참 어지러울수도 있지만. 2002년 월드컵때 거리에서 환호하던 사람들. 당시 고등학교 2학년이었던 나는 생전 처음보는 광경에 놀라 얼결에 대열에 참가해 새벽 세시,네시까지 길거리에서 '대한민국'을 외치며 광란의 밤을 보냈던 기억이 있다. 몇 년 뒤 그 뜨거웠던 열기속에서 유사 파시즘적 요소를 캐치해 냈던 - 그래서 감정섞인 비판도 많이 받았던 - 그의 글을 읽으며 아무생각없이 받아들여왔던 일상의 '폭력'들을 되짚어보게 되었다.

나면서부터 '대한민국 국민'으로 채색된 우리에겐 일상화된것이, 나중에 합류한 그의 눈엔 이상하게 보이는것이 많았다는건, 여태까지 출판된 그의 '공적문서'들을 봐도 충분히 알 수 있다. 당연하게 여겼던 것들이 어떤 기준에선 '폭력'으로 바뀔 수 있다는, 관점에 따른 충격때문에 그의 글을 읽는건 쉽지 않고 때론 현기증까지 난다. '일기'라는 형식으로 묶인 이번책은 그 수위가 한층 높다. '시퍼런 날이 섰다'라고 해야하나. 서문에도 밝혔듯이 개인 블로그에 올린 글이기에 내부 검열기준이 대폭 낮아져 민감한 주제들과 날카로운 비판이 툭툭 튀어나온다. 보진 않았지만 비판적인 댓글도 많이 달렸을 듯 싶다. 진지하고 날카로운 댓글들을 같이 수록했으면 재밌었겠다.

'일기'라는것은 자기 자신과의 대화다. 모든 대화는 자기 성찰과 치유의 시작이다. 뭉뚱그려진 생각들을 하나씩 풀어놓으며 생각 정리가 되기도 하고, 가려져 있던 상흔들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블로그라는게 자기 자신이 최초의 독자이긴 하지만 타인에게도 개방된 공간이기에 '나'를 넘어 상호 '소통'이 가능한 게 큰 장점이다. 물론 상대방과 나 자신이 모두 의견교류에 있어 진지하게 응한다는 전제가 붙어야 하지만. 처음엔 박노자의 신간이 일종의 '일기'라는데 내심 놀랐다. (한창 자본주의, 좁게는 신자유주의의 병폐에 관한 책을 보고 있던 터라) 이젠 지식인의 '일기'까지 일종의 상품이 되어버렸구나 하는 마음에. 하긴 '튀는' 생각들을 마음껏 드러내놓고 토론할 수 없는 지금의 상황을 고려하면 이런 책은 자꾸 출판되어도 좋겠다는 생각도 든다. 이런류의 자극은 좀 정기적으로 받을 필요가 있다.

알랭 드 보통의 글을 읽다보면, 사소한 일상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데 뛰어나다는 생각이 든다. 박노자는 사소한 일상에서 '사회적 의미'를 잘 끄집어낸다. 일기의 상당수가 학회/여행 등으로 잠깐 외국에 나갔을때의 경험들이다. 일본 여행도중 겪은 에피소드에서 성해방을 논하고(p.67), '국제 고려학회'에서의 이루어진 북한학자들의 만남에서, 철저히 내면화 된 국가이데올로기에 좌절한다든지(p.193) 등등. 한국 사회에 대한 비판도 빠지지 않는데 휴대폰 개통 즉시 "상담직원의 친절도를 평가해달라"는 문자에 '친절'을 판매하는 자본주의에 한탄하는 것이나, (한국에서는 상상도 못할) 오슬로대학 교수들의 총장비판(p.148) 등 수없이 좌절하고 한탄하면서도 부조리/부정의에 대한 예민한 촉수를 거두지 않고 줄기차게 비판하는것을 보면 천성적으로 반골기질을 타고난 사람이다.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항일수록 읽는 사람에겐 흥미롭다. 책 곳곳에서 NL에 대한 직접적/간접적 비판이 나오는데 그 중 재미있는 글 하나. "NL파 세력이 유지되는 이유(p.158)" 제목부터 심상치 않다. 내용인즉 "국보법으로 먹고사는 기관의 끄나풀들과 일부 극렬 '주체사상' 광신도들이 긴장 관계를 유지하면서 서로의 밥그릇을 챙겨주는 셈"이란다. 80년대 태생인 나로서는 NL이나 PD는 구체적인건 알 리가 없고, 민노당이 '일심회' 문제로 분당태세라길래 대체 NL이 뭔지 궁금해서 선배한테 물었더니 이렇게 말한다. "세상에서 젤 나쁜게 부르주아고, 그 다음 나쁜게 NL이다" 그리고 쏟아지는 비판들. -_-;;    

가장 마음에 남는 글. "보수가 표를 얻는 비결?(p.136)" 한 인간의 '앎'은 '체험'과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경험에 의한 체득은, 당사자에겐 진실하고 압도적인 '진실'일 테지만 분명 일방적인 측면이 있고 그건 어쩔수 없는 측면이 있다. 베트남 참전으로 장애인이 된 상이군인에겐, "미안해요 베트남"을 외치는 시민단체들이 '때려죽일 놈'으로 보일 수 있다는 건, 경험하지 않은 사람으로선 어찌하기 힘든 문제다. 문제는 '학습'에 의한 효과. '새마을 운동'을 찬양하고 '자본주의'를 최선으로여기는 교과서로 학습해 온 사람들에게, 조중동이 끊임없이 양산해내는 이데올로기적 '학습'에다가, 정규직/비정규직의 차별속에서 '돈버는게 제일이다'는 가치를 스스로 체득(!)하는 게 덧붙여지면 정말 할말없다. 소위 SKY에 다니는, 제도권 교육체계하에서 '상위권'이 '입증'된 내 친구들조차 '경제성장을 위해선 도덕성쯤은 없어도 된다'는 논리로 2번을 찍었다는데ㅡ (내가 뭐라고 하든 본인들은 2번 당선에 대해 스스로 자부심을 느끼고 있더랬다. -_-;;) 요즘 교육은 스스로 생각할 능력을 마비시키는 데 목표가 있나보다. 영어 몰입교육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정말 그렇게 하면 영어실력이 늘 것이라고 믿는건지, 혹은 국민들이 영어를 잘하면 잘사는 나라로 진입할거라 믿는건지, 아님 학생들을 점점 더 제도에 순응시키려는 음모인지 대체 알수가 없다. 자기들이 뭘 하고 있는지 알면서 하고있는걸까. 

 각각의 글은 서너페이지로 짧아서 금방 읽히지만 글 하나하나에 담긴 박노자의 고민들은 끊임없이 생각하도록 붙잡는다. 일전에 인터뷰에에서 '독자를 불편하게 하는것이 글의 사명'이라고 했던 그의 철학이 고스란이 담긴 책이다. 그가 던지는 화두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사회는 조금씩 진보적으로 변하는 것이겠지. 정말 그렇게 믿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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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렌초의시종 2008-02-04 21: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류의 자극은 좀 정기적으로 받을 필요가 있다.'는 말씀에 동감합니다. 언제부터인가, 오직 부담스럽다는 이유만으로 박노자의 글을 멀리해왔는데, 요즘에 이르러서는 이 암담한 현실의 원인이 저같은 소심함에도 적지 않게 있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다시 한번 박노자와의 재회를 준비해야겠습니다.

Jade 2008-02-05 00:54   좋아요 0 | URL
ㅎㅎ 저는 그 불편함 때문에 박노자가 좋아요

멜기세덱 2008-02-16 0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카추카, 마이 제이드냥.....ㅋㅋㅋ
한 턱 쏴~~~~~~~ㅎㅎ

Jade 2008-02-16 00:30   좋아요 0 | URL
어머 멜기님 ㅎㅎ 'your jade'양이 멜기님께만 한턱 쏠게요 ㅋㅋㅋ

푸하 2008-02-16 00:35   좋아요 0 | URL
허걱 제이드양 분열중?^^

Jade 2008-02-16 02:24   좋아요 0 | URL
분열이라...하긴 낮과 밤의 제 모습이 좀 다르긴 해요 ㅋㅋ

프레이야 2008-02-16 1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이드님 축하해요~~ 책도 담아갑니다^^

Jade 2008-02-16 12:00   좋아요 0 | URL
어머 혜경님 오랜만이예요 ^^ 감사합니다.

마늘빵 2008-02-16 23: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홋 머지 당선된건가? ^^ 나두 축하.

Jade 2008-02-17 11:49   좋아요 0 | URL
고마워요 ^^

순오기 2008-02-18 07: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멜기님 소개로 책을 사놓고 여기저기 들춰보며 딸이랑 토론하고 있어요.
리뷰는 꼼꼼하게 다 읽어야 올릴 수 있으니... ㅠㅠ
이주의 리뷰 당선 축하합니다!

Jade 2008-02-18 15:07   좋아요 0 | URL
따님과 토론하신다니, 왠지 책에서만 보던 바람직한 장면이 떠오르네요 ㅎㅎ 부모이신 알라디너 분들을 뵐때마다, 저도 나중에 저런 부모가 되어야지 하곤 하는데..ㅎㅎ 아무튼 감사합니다 ^^

turk182s 2008-02-23 2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선배라는분의 말이확께네요,,브루조아담에 나쁜게 NL 이라.사실 브루조아도 나쁘지않아요,,만나보면 좋아요,,ㅋ 교양머리도있고 ,--노자샘이 최근들어 점점 좌익틱하게 변하고 있죠,,첨등장할때는 거의 반유교주의자 비슷했는데 갈수록 반자본주의적 글발을 날리고 있다라는..나랑 나잇살 거의 비슷한데 나보다 더 우리나라를 잘봐요,

Jade 2008-02-24 20:17   좋아요 0 | URL
음...여기서 '나쁘다'라고 말하는게 개인의 인격을 두고 하는말은 아니겠죠
^^ 아님 개인적인 생각 차이일수도 있구요

leeza 2008-02-27 2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을 쓰는 일에 신중해지는 요즘인데, 님의 댓글을 보니 왠지 가벼우면서도 경쾌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맘에 쏙 들어요. 박노자 쌤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왠지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빠른 시일내에 꼭 읽어봐야겠어요^^ 좋은 서평 감사 감사~

Jade 2008-02-27 22:26   좋아요 0 | URL
과찬이십니다. ^^ 박노자씨 글 안읽어보셨으면 약간 껄끄러울수도 있겠어요~ 이책은 더욱 날이 서있는 책이라...^^ 전 요즘 일부러라도 글 쓰면서 제 생각을 표현해보려고 애쓰고 있어요 ^^;;

노이에자이트 2009-02-15 2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만감일기에는 한국인들의 배타적 민족주의를 겨냥한 글이 좋더라구요.그 중에서도 종군위안부 문제를 보는 우리 시각에도 칼날을 들이댄 내용- 국민기금을 받은 여성(저는 굳이 할머니라는 단어를 쓰는 걸 별로 안 좋아해요)들을 비난하는 정대협 관계자들에게 문제를제기하는 대목-에서 음..그럴 수도 있겠구나...하는 혼잣말이 저절로 나오더라구요.그 내용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세요?

Jade 2009-02-16 13:00   좋아요 0 | URL
허걱 노이에님이다~ >.<

책을 읽은지 오래되서 말씀하신 부분이 어떤맥락인지 기억이 잘.....;;; 찾아보고 고민해볼게요 ^^;; 질문 던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노이에자이트 2009-02-16 22:31   좋아요 0 | URL
기다리겠습니다.헤헤헤...

Jade 2009-02-17 01:46   좋아요 0 | URL
^^;;;;; 노이에님의 질문에 답하려니, 떨리는데요 ㅋㅋ

박노자는 "'민족'이라는 이름의 도덕적 린치"라고 표현했었군요. 사실 이 책을 읽을 때가 '민족'이라는 개념에 대해 많이 혼란스러워 할 무렵이었어요. 아직까지 저 스스로에게 해결되지 않은 문제이기도 하고. 리뷰에 등장한 'NL'하면 거품무는 선배와 대화하며 무의식중에 형성되었는지, 어느순간부터 '민족'운운하는 내용만 보면 저도 부정적으로 생각하곤 했거든요. 남의 말을 듣고 흉내내는것은 공허한 자기만족일 뿐이라는 걸 느끼면서부터 스스로 생각해보려고 하는데, 쉽지 않네요 ^^;

정대협 관계자들의 논리가 무엇이었든간에 위안부를 비난한것은, 상처의 의미를 모르는ㅡ 상처받은적 없는 강자의 폭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위안부 문제에 대해 어물쩡 넘어가고싶은 의도를 비판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그것은 같이 싸우는 다른 사람들의 몫이지 피해 당사자에게 그 의무까지 강요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개인이 겪은 고통의 의미와, 그 행위의 사회적 의미에 대해 구별해서 생각해야 한다는 말은 참 그럴듯해 보이지만 평범한 개인이 감당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지요. 특히 위안부 문제처럼 삶 전체를 송두리째 빼앗겨 버린 경우에는 말입니다. 게다가 다른 성폭력 피해여성들에 대해서는 관심도 없으면서 위안부만큼은 민족문제로 보고 싶어하는 시각은, 위안부 여성들의 삶을 '도구'로 활용하는듯한 느낌까지 들게 합니다. (너무 비약인가요? ^^;)

사실 저는 그 다음 부분때문에 더 흔들렸던 기억이 납니다. >> 위안부 관련 문제로 활동하시는 분들은 늘 "그들은 성매매 여성이 아니었다, 강제로 끌려갔을 뿐이다"라는 부분을 강조하곤 한다. 그런데 이러한 주장은 한편으로 우리 사회가 '성매매 여성'을 지금까지도 얼마나 멸시하고 차별하고 있는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위안부들이 '정당한 피해자'가 되자면 '몸을 파는 여자'와의 차이가 거듭 확인돼야 한다 << '환향녀'에서 '환향년'이 되었던 종군 위안부, 혹은 미군부대 주위의 '양공주'들에게 자발적 수치심을 강요하다가도 어느 순간엔 그들을 '우리의 순결한 언니/누나'로 승격시키는 이상한 사회라니요. 아무 의심없이 '순결한 우리 누이를 앗아간 일본'에 대해서는 분개하면서 막상 포르노나 매춘은 일종의 '권리'처럼 받아들여지는 '상식'이 두려워졌었지요.

가부장제 사회는 성폭력을 피해자의 인권문제가 아니라 '임신 가능한 부녀자 보호'라는, 즉 남성 각자가 소유한 '임신 가능한 부녀'에 대한 침해죄 ㅡ '사유재산권' 침해 ㅡ 로 규정한다는 시각으로 접근한다면, 그들이 말하는 우리민족은 '남성'의 민족이고 '위안부'는 '성'이라는 사회적 자원/소유물을 빼앗긴 데서 오는 울분이라고 표현할수도 있지 않을까요? ^^; (성폭력 문제에 대해서는 제가 좀 민감합니다...과격하다고도 할 수 있고...어쨌든 다듬어지지 않아서 제가 써놓고도 횡설수설 같네요^^;;)

얼마전 파란여우님 리뷰 보고 위안부 문제에 대해 좀 봐야겠다고 생각했는데, 노이에님덕에 다시 동기부여가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

2009-02-15 18: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노이에자이트 2009-02-17 15: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종군 위안부 문제는 90년 이후에야 공론화되었지요.그전에는 더럽혀진 여인들이라고 해서 감히 나서지조차 못했으니까요.하지만 이후에도 여전히 한국에서 그들을 보는 눈은 가부장적 민족주의에 갇혀 있으니 바로 jade님이 지적하신 그런 문제가 있습니다.전통이니 민족이니 하는 거창한 단어 속에 숨은 성차별적 요소에 대해 목소리를 내는 이들이 있습니다만 아직은 약하다고 봐야죠.
국민기금 돈을 절대 받으면 안된다는 기류와 함께 정신대 여성들끼리도 분열되어 버렸습니다.이걸 잘 추스려야 하는데...받은 사람은 나쁜 사람이라는 식으로 여론몰이를 해버리고 정대협 역시 그런 식으로 나가니까,참...국민기금 측에선 일본의 혁신계 지식인들도 상당히 참여했기 때문에 일본우익의 책동이라고 몰아붙일 수도 없고 당시 참 어지러웠지요.
병자호란이 끝나고 일명 환향녀들의 처리를 놓고 더러운 년이라면서 집안에서 안 받아들이려는 일이 많이 생겨 인조가 직접 자제를 요청하기도 했답니다.
정신대 여성들의 회고를 받아 적은 책을 보면 기막힌 사연이 많죠.읽다 보면 겁나게 불편해집니다.

2009-02-17 16: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2-17 20: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2-19 00:1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