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많은 관계 너무 적은 친구 - 깊고 진한 우정을 나는 사람들의 인간관계론
앨런 로이 맥기니스 지음, 신현승 옮김 / 책찌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사실 옛날보다 지금은 너무나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관계를 맺게 되죠.
태어난 곳은 물론 지구촌이라는 말처럼 세계 어디든 갈 수 있고 누구든 만날 수 있게 되었지만 정작 그 많은 사람들 중에서 마음을 터놓고 지낼 수 있는 친구는 얼마나 될까요?
풍요 속의 빈곤이랄까요?
너무 많은 관계가 오히려 그 관계의 중요성을 잃어버리게 만들고 있지는 않나요?
마치 인스턴트식 사랑처럼 만나고 헤어지고 만나고 헤어지고...
세상이 예전보다 더 살기 좋아진 것 같지만 정작 행복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더 적어진 것을 보면 무엇이 맞는 건지 모르겠어요.
저자인 앤런 로이 맥기니스는 작가이자 심리학 박사이고, 기업 컨설턴트 그리고 강연가로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죠.
또한 목사이기도 해서 목회와 심리 상담에 일생을 바쳤는데, 루게릭 병으로 삶을 마감했다고 해요.
살다보면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 경우도 있고 나쁜 관계를 맺는 경우도 있는데, 우리에게는 누구나 좋은 관계를 만들 수 있는 우정의 씨앗이 존재한다고 해요.
그래서 그 씨앗을 키워야 한다고 하는데, 정작 아직은 그 씨앗이 있는지 어떻게 하면 잘 키울 수 있는지 모르겠어요.
책에서는 여러가지 방법을 이야기 해주고 있는데, 인간관계를 깊이 만드는 방법이라든지, 친밀감을 키우는 방법 등.
다른 사람을 사랑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하죠?
무엇보다 인간관계에서 좋은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아닌 자신이 먼저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거죠.
또한 말 한마디가 천냥 빚을 갚는다는 말처럼 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스킨십이라든지 칭찬같은 것을 통해서 감성적으로 다가가는 거에요.
그리고 항상 좋을 수는 없기 때문에 부정적인 감정이 생길 수 밖에 없는데 어떻게 그런 감정이 좋은 관계를 망치지 않게 할지에 관해서도 생각해봐야겠죠.
세상을 살다보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들과의 관계라는 것을 깨닫게 되죠.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도 무엇보다 사람이 중요하다는 것.
세상은 혼자 살아가는 것이 아니기에 어떻게 하면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서 도움을 받고 도움을 주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
인생의 성공은 어쩌면 많은 관계를 맺었느냐가 아니라 많은 친구를 가졌느냐로 봐야 하지 않을까요.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제공받아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 여자집 2012-03-02 23: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