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민군 우편함 4640호 - 1950년, 받지 못한 편지들
이흥환 엮음 / 삼인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쟁이라는 것은 결코 다시 일어나서는 안되지 않겠어요?
더구나 같은 민족끼리 총부리를 겨눈다는 것. 서로가 형제이고 자매인..
우리나라는 지금도 휴전선을 두고 남북이 아직 완전한 정전이 아닌 휴전상태에 놓여있죠.
죽고 죽이는 그 치열한 전쟁 속에서도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전쟁문서가 아닌 개인의 편지.
정말이지 지극히 개인적이고 전쟁 속에서도 서로 사랑하고 그리워하고 격려와 위안을 주던 그런 편지들.
한국전쟁 때 그렇게 우리들이 단순히 병사로 보왔던 사람들이 우리의 아버지가 되고, 형제가 되고, 또 아들이 되는 그런 이야기들이 아니겠어요?
대부분의 편지가 바로 1950년대에 쓰여진 거에요.
여러가지 다양한 사연을 간직한 편지들이 이 책을 통해서 공개되었지만 정작 그 편지들은 실제 전해져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도착하지 못한 편지들이 아니겠어요?
오랜 시간이 지나서도 이 편지들을 읽고 우리들이 마음이 아픈 것은 그것이 바로 진솔한 마음이 담긴 편지이기 때문이죠.
미군에 의해서 노획된 문서들. 그 중에서 두 개의 문서 상자.
그 문서 상자에 담긴 것은 단순히 편지와 엽서를 넘어서 한 사람, 한 사람의 기억이 담긴 인생 이야기가 아니겠어요?
그다지 비밀이 아닐 것 같은데 그동안 비밀문서로 분류되어 일반에게 공개되지 못하다가 공개된지 30년.
평양중앙우체국의 소인들.
그 때 그 사람들은 과연 편지를 통해서 무엇을 전하고 싶었을까요?
자신의 안부와 편지를 받는 사람들의 안부.
생사를 알 수 없는 순간에도 그렇게 편지를 쓰고 또 받으려고 했던 이유는 뭘까요?
바로 그것은 사랑이겠죠. 그리움이겠죠.
어쩌면 그 어떤 역사적인 기록들보다도 이런 개인적인 편지를 통해서 우리들은 그 시대에 대해서 더 많이 알 수 있는 것은 아닐까요?
비록 맞춤법이 틀리고 내용이 지극히 사적인 것이라고 할지라도 그 시대를 살았던 한 사람의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들은 많은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요.
비록 편지를 쓰고 받을 사람은 사라지고 없지만 오랜 시간이 지나 지금 현재의 우리들이 그 수취인 불명의 편지를 읽고 감동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기적과도 같은 일이겠어요?
지금은 이런 종이 편지가 점점 사라져가고 있죠.
하나의 편지를 쓰고 받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불편함이 있지만 그런 정겨움이 그리워지는 것 뭘까요?
[북카페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본 서평은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도서출판 삼인 2012-10-09 23: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조선인민군 우편함 4640호」를 토대로 구성,창작된 연극 <달아나라, 편지야>가 2012년 10월 10일 (수)부터 15일 (월)까지 홍대입구 인근에 위치한 '가톨릭청년회관 다리 CY씨어터'에서 무대에 오릅니다.

공연정보 바로가기 ▶ http://daristory.tistory.com/61

특히 원작을 포스팅해주신 분들을 대상으로 티켓 할인 이벤트(1만5천원 → 1만2천원)를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관람을 원하시면 메일을 통해 제목 [달아나라편지야/포스팅이벤트/관람일/성함/연락처]으로 예약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ycdari@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