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27법칙 - 삼성을 300배 성장시킨 숨겨진 비밀 코드
김병완 지음 / 미다스북스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 삼성이 설립되었을 때 지금처럼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기업이 될 거라 생각할 수 있었을까요?
세계 경제의 불황으로 인해서 많은 기업들이 쓰러져갈 때 오히려 삼성은 그만큼 더 도약할 수 있는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 걸까요?
위기의 순간 그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것은 그만큼 준비가 되어 있다는 거 아니겠어요?
지금은 다양한 분야에서 그야말로 최고의 기업이라고 할 수 있지만 막상 그 시작은 아주 작은 곳에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
1938년 대구에서 삼성상회라는 이름으로 사업을 시작했지만 지금은 삼성전자, 삼성중공업, 삼성생명 등 많은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는 거대 재벌 기업이 되었죠.
그런데 이런 삼성그룹에도 문제가 없지 않죠.
정부가 주도한 대기업 중심의 경제 성장으로 인해서 비록 거대 기업이 되었지만 내부적으로 경영권에 대한 갈등이 불거져나오고, 비정상적인 경제 구조를 만들 수 밖에 없는 거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삼성그룹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은 그만큼 세계 초일류 기업이 되기 위한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다는 거 아니겠어요?
지금까지 역사적으로 사라져 간 거대 기업들을 보면서 삼성은 도대체 어떻게 짧은 시간에 그토록 성장할 수 있었어고 지금도 여전히 불황에도 흔들리지 않는 탄탄한 기업이 될 수 있었을까요?
그것은 아마도 삼성 내부적으로도 철저한 자기반성은 물론 신경영체제 도입 등 무단한 노력을 했을 것 같아요.
이 책에서는 바로 이런 이건희 회장의 경영 방식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어요.
이건희 법칙에 숨겨진 비밀은 무엇일까요?
바로 혁신을 통한 성장. 9가지 키워드에 담겨 있는 27까지 법칙을 통해서 그 비밀을 밝혀볼 수 있지 않을까요?
단순히 감정적으로 삼성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나타난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서 바라본 삼성.
그것은 바로 수많은 경쟁 업체들 속에서도 300배 이상의 성장을 이룩한 기업이라는 것.
그 눈부신 발전 속에 바로 이건희 회장이 있다는 것.
그가 회장으로 취임해서 신경영을 외치며 삼성의 이미지를 180도 변하게 한 저력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물론 기업에는 열심히 일하는 훌륭한 직원들이 많아야겠지만 그에 못지 않게 기업을 잘 이끌어나갈 수 있는 경영자의 힘도 중요하다는 것.
그것을 바로 우리는 그를 통해서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네이버 북카페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본 서평은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6-11 0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