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자본주의 선언 - 자본주의의 운명을 바꿀 미래 기업의 5대 조건
우메어 하크 지음, 김현구 옮김 / 동아일보사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자본주의?
사실 지금까지 끊임없이 세상이 변화되어 왔고 그에 따라 기업도 탄생하고 성장하고 소멸하는 것을 반복하면서 발전해온 것이 사실이잖아요.
하지만 역사적으로 봐도 오랜 세월을 끝까지 유지해 온 기업이 얼마 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잖아요.
하지만 이처럼 기존에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던 기업들이 사라졌지만 또 한 편으로는 새롭게 성장하고 정상에 우뚝서는 기업도 많이 있지 않겠어요.
이처럼 변화는 누군가에게는 위기가 되고, 또 누군가에게는 기회가 되는 거 아니겠어요.
지금 세계의 경제를 보면 국가의 신용등급이 내려가고 기업의 가치로 대변되는 주가가 마구 내려가고 있는 시점에서 어떤 기업들은 과거에 비해 엄청난 성장을 이룬 기업들이 있잖아요.
그 때는 아무도 관심을 가지기 않았던, 비록 출발이 미약했지만 지금은 그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그들만의 성과를 이루어 낸 기업들.
이런 혁신적인 기업들 중에는 애플이나 구글, 스타벅스와 같은 새로운 자본주의 기업 집단이 있다는 거에요.
과거의 자본주의에서 벗어나서 이처럼 눈부신 성과를 내고 있는 이들 혁신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 무엇인지 지금 이 순간도 물론 중요하지만 앞으로의 미래 가치를 무한히 가지고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
이런 새로운 자본주의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가치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 기존의 자본주의에서 성장한 기업들과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는 것은 앞으로의 기업이 나아갈 방향을 찾는 거 아닐까 싶어요.
사실 그 옛날 대공황만큼이나 지금의 경제도 어떻게 될 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인 것 같아요.
유럽과 미국과 일본...
세계 경제의 강대국이라고 자신하던 이들 나라들의 경제 위기는 비단 그 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커다란 충격과 공포를 안겨줄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너무나 잘 알고 있잖아요.
그렇다면 이처럼 위기에 빠진 자본주의를 대신한 새로운 자본주의는 어떤 것일까요?
그러기 위해서 새로운 자본주의 기업 집단을 선별하고 그들로부터 새로운 가치를 찾으려는 노력들.
이런 노력들을 통해서 새로운 질서와 체제를 만들어보자는 것이 저자가 우리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이야기인 것 같아요.
미래에 대한 새로운 비전.
이제는 그동안의 생각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세대에 맞는 새로운 생각을 해야 할 때가 아닌가 싶어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 여자집 2011-08-28 22: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