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터벌의 정석 -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의 과학
마틴 기발라 지음, 김노경 옮김 / 현익출판 / 2025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각종 대사질환 등 흔히 현대인에게서 나타나는 성인병의 대부분은 운동부족에서 기인한다. 상대적으로 식습관은 인스턴트 음식을 선호하다보니 기름지고 영양분보다 탄수화물, 지방이 더 많은 음식을 급하게 섭취하면서 신체 밸런스가 무너지고 비만, 영양부족등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 모든 현상의 이면에는 뭐든지 ‘빨리 빨리’ 로 대표되는 ‘시간’에 문제가 있다.
현대인들은 바쁜 시간을 쪼개고 나눠 해야 할 일들을 소화해야 한다. 그러다보니 자신의 건강과 직결된 운동은 하고 싶어도 할 시간이 없는 경우가 비일비재다. 물론 자신의 건강보다 더 중요한건 없다지만 그래도 운동을 최우선으로 두고 모은 일과를 재조정하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니다. 그렇다. 결국 ‘시간’이 문제다!
<인터벌의 정석 :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의 과학>은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효율적 시간 배분만으로 최대한의 운동효과를 거둘수 있는 인터벌 트레이닝의 엄청난 효과에 대한 책이다. 인터벌 트레이닝 만으로 ‘시간 부족’을 이유로 운동을 주저하는 현대인들에게 더 이상 많은 시간 투입이 운동 효과 극대화만은 아님을 각인시켜 준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인터벌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세션당 필요한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준다.
저자는 단기간의 폭발적 운동 효과를 얻기 위해 우선 자주, 오래, 강하게 운동하라고 조언한다. 다만 인터벌 프로그램이 모든 유형의 운동을 대체할 수 있는 정답이라고 강요하지만은 않는다. 여러 방법중 하나가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이지만 특히 시간 부족으로 극히 적은 시간, 이를테면 한 10분정도 밖에 시간이 없을 때 최고의 운동 효과를 줄 수 있는 방법으로는 이것만한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저자도 평상시에는 30분 이상 운동하지 않고 인터벌 트레이닝을 직접 실천한다고 한다.
평소 인터벌 트레이닝에 관심이 많아 유튜브등을 통해 정보 획득에 많은 노력을 했는데 이 책이 여러모로 큰 도움이 될 수 있어 무척 유용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바쁜 일상에서 운동을 위한 최소한의 시간이 필요하다면 이 책이 정말 많은 조언자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