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우의 인물지 - 유소 『인물지』 완역 해설
이한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 삼국시대, 무너져가는 한을 대신해 위 제국을 창건한 조조(정확히는 조조의 아들 조비가 창업한 나라가 ()’제국이다)는 난세에 걸맞는 영웅답게 정치, 군사에 정통했으며 특히 그는 적재적소에 필요한 인재들을 등용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해 라이벌이었던 원소, 유표, 장수 등을 제압하고 새로운 창업의 기초를 세웠다. 특히 인재 등용면에서는 다른 오와 촉 두 국가의 인재보다 훨씬 더 질과 양 측면에서 비교를 불허했을 정도다. 물론 조조 자신이 인재를 구분해 내는 탁월한 능력도 있었지만 그보다는 신하들의 인재 발굴 시스템이 뒷받침되었기에 가능했다. 이중 조조의 모사(謀士)인 유소는 인사분야 참모 역할을 맡아 인재를 판별해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효과적으로 용인하는 방법을 체계화해 책으로 남긴 것이 인물지이다.

 

<이한우의 인물지>는 간신열전, 군주열전 등 오랜 동안 역사에 천착해 온 전직 언론인 출신 이한우 저자가 인재 판별과 등용을 위한 성공 원칙으로 인물지를 통해 정리한 것을 저자가 옮긴 것이다. 우선 유소는 인재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공자사상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저자는 유소에 대해 제대로 이해된 공자적 입장에서 철저한 공자 사상 계승자라고 단언하는데 그 이유로 공자가 가르친 사람 보는 법, 그가 하는 행동을 보고, 왜 그렇게 했는지를 살피고, 무엇을 편안해 하는지를 꿰뚫어 보라라는 시관찰(視觀察) 3단계를 심화했다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사람을 알아보는 12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사람의 내면이 겉으로 드러나는 9가지 징후(九徵)와 성격/유형에 따른 구분인 체별(體別)과 유업(流業)을 언급하며 탁월한 인재와 한 분야에 뛰어난 사람을 구분한 재리(材理), 인재의 역량 파악과 배치를 다룬 재능(材能), 인재를 쓸 때의 고려할 이로움과 해로움에 대한 이해(利害), 사람 알아보는 법을 다룬 접식(接識), 큰일을 해내는 큰 인물인 영웅과 웅재에 관한 영웅(英雄)등을 소개한다. 또한 사람을 살피는 여덟 가지 방법인 팔관(八觀), 인재를 감별할 때 흔히 범하는 일곱 가지 오류 칠무(七繆), 사람을 알아보기 어려운 이유를 다룬 효난(效難)을 설명하고 성숙한 인재의 조건으로 석쟁(釋爭)을 제시한다. 한마디로 인재 감별의 모든 노하우를 집대성해 놓은 책이 바로 인물지인 것이다.

유소는 좋은 인재의 조건을 명확히 한다. 최고의 신하는 중용(中庸)과 불벌(不伐)의 미덕을 갖춘 사람인데 크게 공로가 없으면서도 스스로 뽐내는 것이 맨 아래 등급이고, 공로가 있다 해서 그것을 자랑하는 것이 중간 등급이며, 공로가 큰 데도 자랑하지 않는 것이 맨 위 등급이다.”임을 강조한다. 예나 지금이나 인재의 여부를 판단하는데는 크게 다를 바 없는 것이 아닐까? 정말 유익한 책을 읽었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07-15 20: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게 읽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