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 - 자신의 글을 써보기로 마음먹은 사람들에게
트리시 홀 지음, 신솔잎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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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의 저자는 전세계적인 유명 언론매체 뉴욕타임스에서 매주 1,000편의 글을 검토하고 다듬었던 편집장을 역임했었다고 한다. 그러던 그녀가 뉴욕타임스와 다른 관점의 개인 논평 칼럼을 기고하는 코너를 담당하면서 수년간 기사를 쓰고 편집하고,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배워가면서 글을 쓰는 역할만 했기에 충격스러운 상황을 많이 겪게 되었다고 한다. 수천편의 외부 기고에서 저자는 해박한 지식과 창의적인 생각으로 저자를 놀라게 한 이들이 있었지만 반대로 유명인과 성공한 사람들이 쓴 형편없는 글을 보면서 또 한번 놀라게 되었다고 한다. 아쉬웠던 부분은 마땅히 주목받아야 할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글을 읽어야 하는 뉴욕타임스 독자들에게는 너무나 이질적인 전문용어에 가로막혀 닿지 못한다는 점을 알았을 때 이 책을 쓰게 된 동기가 되었다.

 

   

 

<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20년 넘게 세계적인 유력언론에서 오랜 기간 글쓰기와 편집에 대해 배운 저자가 자신의 글쓰기 노하우를 독자들과 공유하고 싶은 마음에서 저술한 책이다. 칼럼이든, 보고서든, 구직용 이메일이더라도 글을 쓰는 이들에게 상대를 설득하고 마음을 얻을 수 있는 결과물을 내는데 도움이 되고자 집필한 의도가 고스란히 나타나는 책이다.

    

저자는 서문을 통해 우선 설득하는 글쓰기를 위한 15가지 원칙(1 사람들에게 귀를 기울여라, 2. 사람들은 자신의 신념을 고수한다.....11.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12. 팩트는 마법이 아니다....15. 가차 없이 잘라내라 등)을 제시하면서 글쓰기에 임할 때 잊지 말아야 할 점을 명확히 한다.

이 책이 인상적인 것은 단지 글을 잘쓰기 위한 기술적 부분에만 천착하는 것이 아니라 저자가 글쟁이라는 사서 고생(?)하는 직업을 얻기 까지 과정과 글을 잘 쓰기 위한 전초전인 상대의 스토리를 경청하는 방법, 글쓰기의 고단한 과정이 최종 창작물로서 가져다 주는 희열에 대한 묘사도 독자들에게 간접경험으로서 훌륭한 가르침이 되지 않을까 싶다.

    

보통 글쓰기에 대한 책은 국내 저명한 작가의 조언이 더 마음에 와 닿지 않나 싶은 선입견이 있었는데 이 책은 그러한 장벽을 여지없이 허물며 왜 좋은 글을 써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제대로 전달해 주는데 큰 성과를 거뒀다고 할 수 있다. 글쓰기에 목마른 독자들이라면 꼭 읽고 반복해서 기억하면 좋은 글쓰기에 분명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이 책을 반복해서 부지런히 읽고 쓰는 노력으로 좀 더 좋은 창작의 경지에 도전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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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 - 자신의 글을 써보기로 마음먹은 사람들에게
트리시 홀 지음, 신솔잎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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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에 관심 있는 이들이 정말로 글을 잘 썼으면 하는 마음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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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자에게 바로 통하는 노무 처방전
박예희 지음 / 커리어북스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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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가 발전하고 고등교육의 저변이 넓어지면서, 그리고 민주주의와 인권이 더욱 향상되면서 그동안 꼰대문화처럼 여겨졌던 직장문화와 고용상황에 대해 약자 역할로 인식되던 근로자들이 제대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고 권리를 찾고 있다. 너무나도 당연한 현상이지만 과거 자유롭지 못했던 근로자 권리는 뒤늦게나마 자리를 찾아가고 있어 다행이지만 아직 사회 곳곳, 기업 모두에 적용되거나 일자리마다 다른 실상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우리가 이례적으로 회사를 운영하는 대표가 아닌 이상 누군가의 회사에 속해 누군가와 근로계약을 맺고 근로를 제공하고 댓가로 급여를 받는 근로자의 지위에 해당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그 과정에서 불평등한 근로계약이나 급여조건, 근로환경에 대한 불만을 사전에 방지하거나 최소화하고 자신의 권리를 제약받지 않기 위해서는 노무 관련 법이나 제도를 최대한 숙지하고 이를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하지만 관련 법령이 어렵거나 복잡하고 전문적으로 하지 않다보니 갈등이나 조정과정에서 당할 불이익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노무사와 같은 존재가 필요한 법이다.

    

<근로자에게 바로 통하는 노무 처방전>은 노무사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가 근로현장에서 다양하게 발생하거나 의문을 가질만한 노무사안에 대한 법적 해석과 판단을 명쾌하게 갈라주는 책이다. 처음 일을 시작할 때 작성하는 근로계약서 부분부터 휴업기간 동안의 급여 수령 여부, 주휴수당, 연차 미소진시 수당으로 지급하는데 따른 의견차이 등 취업기간 동안의 노무 사항에 대한 판단은 물론 퇴직할때와 직장내 성희롱, 괴롭힘 등도 꼼꼼하게 사례별로 정리해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 준다. 한마디로 노무사의 역할을 맡고 있는 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독성도 좋고 이해하기 쉬운 이 책은 직장인들에게 두고두고 유용한 책으로 손꼽힐 것이라고 본다. 꼭 읽어보시기를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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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자에게 바로 통하는 노무 처방전
박예희 지음 / 커리어북스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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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사, 회사생활, 퇴직 과정의 모든 노무 관련 궁금증은 이 책 한권으로 마스터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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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비즈니스 마케팅 강의 - 4차 산업혁명, 기회는 마케팅에 있다!
최덕재 지음 / 북아지트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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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마케팅이라고 하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 마케팅’(B2C)를 생각하게 된다. 실제로 마케팅 분야가 학문으로 격상되면서 주 연구대상이 소비자행동, 제품전략, 촉진전략, 마케팅 전략이 거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마케팅 분야는 비단 일반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국한되지 않는다. 비즈니스 마케팅으로 불리는 B2B는 기업과 기업간, 기업과 정부 기관간 거래를 통해 이뤄지는 조직간의 계약과 영업활동을 통칭해 비즈니스 마케팅 분야가 엄연히 존재한다. 구매하는 조직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활동에 대해 <실전 비즈니스 마케팅 강의>은 전반적인 이해는 물론 고객에 대한 인식을 강화시키고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갖게 하는 책이다.

 

저자는 오랜기간 국내 굴지의 대기업에서 B2B사업분야에 종사했으며 현재는 B2G분야에서 근무하면서 동시에 후학 양성에도 나서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이 갖는 특징이자 장점은 비즈니스 마케팅 분야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주면서 동시에 이 분야에 공부를 하고 있는 독자들이라면 관심있는 분야를 우선 찾아서 통독해도 될 정도로 일목요연하게 분류했다.

특히 인상 깊은 점은 책의 내용 대부분이 고객에 입장에서 바라 봤을 때 원하는 제품과 가치는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동안 마케팅이라고 하면 우리가 갖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어떻게 하면 더 많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을까라는 판매자 입장에서의 접근 방식은 더 이상 통할 수 없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다보니 이 책 2장에 소개되는 비즈니스 고객의 특성은 반드시 반복해서 읽고 숙지해야 할 주제일 것이다. 고객의 특징과 구매환경, 정부 및 기업의 특성, 구매조직 구성과 구매 절차, 선정을 위한 평가 등 살펴봐야 할 부분은 어느 하나 간과해서는 안될 부분이다.

물론 이 책에서 2장 외에도 대부분 경중을 따질 필요가 없을 정도로 중요한 이론을 설명하는데 할애하고 있음을 염두에 둬야 할 것이다. 일반 마케팅과 큰 틀에서는 같이 움직인다 해도 세부적으로는 엄연히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는데서 출발해야 하는 비즈니스 마케팅은 이 책을 통해 캄캄했던 앞 길이 환히 비춰지며 달라지길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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