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동산 경매 특수물건의 기적 - 수익 실현 사례로 보는 부동산 특수물건 경매의 기술
박쌤(박대원) 지음 / 아라크네 / 2025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재테크 수단중 가장 보편적이면서 비중이 큰 분야가 아마 부동산일 것이다.
흔히 부동산투자 하면 생각나는 것이 아파트이고 보통 아파트를 싸게 매입해 비싸게 파는 전략이 흔하지만 요즘같이 아파트 가격이 천정부지로 솟은 후에는 아파트를 통해 재테크를 한다는 것이 초기 진입만으로도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물론 부동산투자 분야도 다양하다. 특히 투입대비 높은 수익을 거둘수 있는 분야는 다양한 이유로 매각에 나선 부동산의 경쟁매각, 즉 경매를 통한 부동산 취득과 매각이 아닐수 없다. 경매의 장점은 우선 낮은 판매 가격으로 인해 저렴하게 부동산을 매입할 가능성이 높고 그만큼 매매차익도 커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매는 부동산 투자 방식중에서 가장 필수적인 방법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부동산 경매 특수물건의 기적>는 경매에서도 특히 가장임차인, 지분 경매, 법정지상권, 선순위 가처분․가등기, 유치권, NPL등 경매사건 공고에서 주의하라는 의미에서 빨갛게 쓴 문구가 기재되어 있는 이를테면 토지 및 건물 매각, 토지만 매각, 인수 또는 제외등이 해당되는 특수물건 경매에 관한 책이다. 저자는 위험부담을 지레짐작해 경매 참여자들한테 외면당하는 물건에 주목해서 수익을 거뒀고 그 노하우를 전수해 주는 책이다.
누구나 정보에 접근하기 쉽고 그래서 권리분석이 용이한 부동산 물건은 말 그대로 경쟁이 치열하고 그만큼 낙찰가도 높기 때문에 부동산 경매의 목적인 매매차익이 크지 않다는 한계가 있으므로 특수물건에 집중하라고 조언한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특수물건 경매 사례 39지는 저자의 경험이 녹아 있는 생생한 임장설명서이기도 하다.
저자는 우선 기존의 권리분석 ⇒ 시세조사 ⇒ 입찰 ⇒ 명도 ⇒ 현금화(매매차익)의 순서를 가진 경매와 달리 특수물건 경매는 사건 분석 ⇒ 전략 구상 ⇒ 협상이 필수적이라고 충고한다. 이 과정을 충분히 거치면서 트레이닝을 받아야 이후 입찰 전략을 세우고 낙찰 이후 수익화 과정도 이해하기 편하다고 조언한다. 조금 불편하고 어렵더라도 남들이 섣불리 못들어오는 특수물건 경매에서 원하는 수익을 얻는다면 그 불편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이 책 정독하면서 특수물건에 대한 안목을 기르고 싶은 생각이 든다. 정말 유용한 책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