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번지 유령 저택 1 - 옥탑방에 유령이 산다! 456 Book 클럽
케이트 클리스 지음, M. 사라 클리스 그림, 노은정 옮김 / 시공주니어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령이 산다는 말에 귀가 솔깃해진다. 학창시절부터 유령의 집이라든지 귀신 붙은 집들마다 그 으스스한 분위기란~ 으스스함 너무 좋아.

 

그러고 보면 매우 부루퉁해 보이는 부루퉁 B. 그럼플리씨와 드리미 호프와 올드미스씨와 이 책의 주인공이다. 부루퉁한 모습이 왠지 나와 비슷한 느낌이 든다. 요즘에 나는 얼굴에 살이쪄서 부르튼 느낌에 부루퉁한 모습이다. 책 속의 주인공의 이름이 꽤 재미있다. 뻔뻔하니 호프와 김팍새니 호프 교수는 이름 만큼이나 김이 팍팍새고 뻔뻔해서 드리미라는 아들을 집에 팽개치고 순회 강연 중이라고 한다. 이 책은 편지를 주고 받으면서 대화가 이루어진다. 부루퉁씨는 섬뜩하고 오싹한 추리 소설 전문으로 집을 구하고 있었다. 자신의 얼굴만큼이나 책이 섬뜩하고 오싹하지는 않을 것 같은 느낌이지만 말이다. 그 집이 바로 빅토리아 시대에 귀부인이 지은 저택인 바로 책표지의 그 저택이였다. '부당하지 않은 부동산'이 추천한 집중에서 이 유령 저택을 선택한 것이다. 다른 좋은집도 많았다. 나도 그런곳에 가서 잠깐 살고 오고 싶은 마음이다.

 

'아 유령이 나와도 좋으니 스푸키 같은 저택 하나 있었으면 좋겠다.' 하는 마음. 아늑해보이고 좋다. 다만 청소등 관리가 만만치 않을 것 같아서 그게 좀 마음에 걸린다. 역시 나이를 먹으니 따지는 것이 많아진다. 무조건이나 마냥 좋아가 되지 않는다. 부루퉁씨는 동화를 쓰면서 아이들은 무지 싫어하고 동물도 싫어한다. 하지만 이집을 임대하는 조건에 드리미 호프라는 아이와 고양이가 포함되어 있었다. 이 주택의 주인인 뻔뻔한 호프 부부 다운 처사다. 태어날때 부모를 선택할 수 있다면 좋을까? 어떨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니까 어쩔수 없겠지 싶다.

 

올드미스는 죽은 사람이지만 스푸키 주택에 영혼이 살아있다. 드리미는 올드 미스의 존재를 알고 있다. 올드 미스는 드리미가 안쓰러워서 직접 요리도 해주고 돌봐주고 있다. 괴팍한 부루퉁씨가 서서히 변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러고 보면 괴팍한 사람은 어쩌면 상처가 많은 사람인가 하는 생각을 종종하게 된다. 그렇다고 다 괜찮을 순 없겠지만 부루퉁씨는 충분히 변화가 가능한 사람이였다. 부루퉁씨와 드리미는 한집에 살게 되지만 편지를 통해서 서로의 관계가 순탄치 않음을 느낄 것이다. 부루퉁씨도 처음에는 올드 미스의 존재를 믿지 않았다. 당연히 유령의 존재를 순순히 믿는 다는것 자체도 그리 순순하지 않은 일인것도 같고.

 

올드 미스는 드리미를 사랑하고 아껴준다. 부모가 주지 않는 사랑을 올드 미스가 충분히 주고 있다. 내가 직접 해주고 싶지만. 잔디 깎는 기계가 혼자서 덜덜거리며 마당을 돌아다니면 사람들이 뭐라고 하겠지?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건 소름 끼치게 편리하지만 안 좋은 점도 있단다. (69쪽) 올드 미스는 드리미가 이집을 사는 것에 도움을 주고 싶지만 유령이 나서는 것은 도리어 큰 문제를 일으킬까 걱정을 하고 있다. 투명인간이 된다면 좋겠다고 생각했지만 조금만 더 생각해 본다면 누군가에게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외롭고 쓸쓸한 일일 것이다. 누군가 나를 알아주고 사랑하는 사람이 없다면 정말 힘들어질 것이다.

 

드리미 호프는 그림을 제법 잘 그린다. 부루퉁씨와 올드 미스와 드리미는 함께 책을 쓰기로 한다. 부루퉁씨는 20년동안 책을 쓰지 않았다고 하는데 12권으로 그 20년을 버티고 살았다는 것 자체가 동화스럽기까지 했다. 하여튼 부루퉁씨는 인생의 새로운 전환점을 맞게 된다. 그냥 살아간다는 것과 정말 살아야 할 이유를 찾았다는 것은 삶의 큰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다. 부루퉁씨가 그렇게 낭만적인 사람이라는 것에 새삼 놀라고 말았다. 사랑의 힘이란 정말 크고 위대하다는 것을 다시금 느끼면서.

 

당신은 내게 진지한 감정을 갖게 해주었소. 당신은 나의 존재 가치를 믿어 주었소. 그런데 내가 어떻게 당신의 존재를 믿지 않을 수 있겠소.(147쪽) 부루퉁씨의 절절한 구애를 올드미스가 드디어 받아 주었다.

 

그런 줄은 알고 있어요, 퉁. 하지만 그렇게 삐딱하게 굴면 겉늙어요. 게다가 사는게 지루해져요. (87쪽) 올드미스의 말이 맞다. 동안이 되는 비법 중 한가지 마음을 좀 젊고 넓게 가지는 것. 이것저것 따지지 않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을 발견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