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경찰의 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바움 / 201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몇편의 단편을 읽으면서 블랙박스를 꼭 사리라 마음 먹었다. 나는 운전을 못하지만 차에 실려 다니다 보면 정말 가관인 운전자들이 많다. 엉덩이를 씰룩씰룩 거리는 것처럼 잠시를 못 참고 빨리 가보겠다며 가는 차들, 그 뒤태는 웃기다. 차들도 저마다의 표정을 갖고 있다. 깜빡이 켜지 않고 차선 바꾸는 것을 예의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다른 차가 앞지르는 것을 보지 못해 꼬장 부리는 차주, 엿먹어 보라며 보란듯이 앞질러서 중간쯤에 딱하고 서버린다. 아주 통으로 싸가지를 삶아 먹었다 싶다.

 

대중교통을 애용하고 싶었는데 차 사게 만든다. 여러 단편을 통해서 직접 그와 비슷한 일을 겪어 보신분들이 있을 듯 하다. 무조건 모르쇠로 나간다고 해서 해결될 일이 아니다. 사람은 입장이 바뀌면 상대방을 욕하고 상대방 처지일때는 모른척 딴청 피우고 만다. 다 그런것은 아니나, 종종 악의적인 사람들이 있다. 초보운전자를 배려하는 운전자분들도 많지만 만만하게 보거나 장난 치려는 사람도 있다. 누구나 처음이 있기 마련인데 그런 마음을 품게 되는지, 조금씩만 마음을 움직이면 좋을텐데. 저런 사람은 면허를 주지 말아야 할 사람들이 도로위를 배회하고 다닐때 무서움을 느낀다. 갈까 말까 하는 운전자들, 미친듯이 끼어들기 하는 운전자들, 도로의 무법자들이다.

 

고의적으로 브레이크를 밟아서 뒤에 따라오는 차를 박게 만드는 경우도 있다. 며칠전에 해외 뉴스에서 적반하장의 경우가 있었다. 후진하면서 뒤에 서있는 차를 박고서는 되려 화를 내는 아주머니를 보고 아저씨는 웃으면서 자신의 차를 가리켰다. 즉 블랙박스가 있다는 이야기임. 혹시나 하는 상황을 대비해서 서로의 시시비비를 가리기 위해서 필요하겠다. 내 맘만 같으면 좋겠는데 서로의 마음이 어떤지 모르니 정말 무서운일이다. 불법주차로 사고를 불러 일으키는 경우도 많다. 아파트도 주차장에 자리가 텅텅 비어도 불법주차를 너무 사랑하는지. 아무데나 차를 세워 놓는다. 요런 사람들이 남이 불법주차 하는 꼴은 또 보기 싫어한다. 사람의 심리는 참 재미있지 않은가. <분리대>편에서는 트럭이 무단횡단하는 사람을 피하려다 사고로 남자가 죽는다. 남자의 부인은 억울함을 호소하지만 법이란 이럴때마다 '별 수 없다. 재수없다고 생각해라' 식이다. 그녀의 복수 방법은 무모하다 싶었지만 한편으로는 쌤통이다 싶기도 했다. <위험한 초보운전>편에서도 위험하기는 했으나 당해봐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초보운전자를 장난으로 위협했을지라도 자칫 그녀가 죽을뻔 하지 않았는가. 자신은 장난일지라도 상대방의 목숨의 위협을 느꼈다면 그건 살인이다. <버리지 마세요>편에서는 차를 타고 다니면서 창밖으로 아무생각없이 휙 쓰레기를 던져 버리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는 마시던 캔커피를 던져서 뒤에오던 차로 휙 날라가서 여인의 눈을 멀게 만들었다. 정말이지 억울하지 않는가. 이런 일을 캔커피 마시던 사람이 당했다면 가만 있겠는가. 조금만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보면 이런짓 못할꺼다. 어떤 단편은 섬짓했고 통쾌했고 정말 그럴 수 있겠다 싶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