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 증후군 - 아무것도 버리지 못하는 사람들의 행동 심리학
마이크 넬슨 지음, 최지현 옮김 / 큰나무 / 2011년 11월
평점 :
품절


잡동사니 증후군이란 주변을 어지르고, 물건을 버리지 못하고, 잡동사니를 쌓는 증상을 뜻한다. (뒷장에서) 내가 잡동사니 증후군이였다. 내 손에 들어온 물건은 웬만해서 내 손을 떠나지 않는다. 잡동사니 증후군이라는 것이 그저 주변이 지저분하고 물건을 버리지 못하는 것만이 아니였다. 잡동사니 증후군이 보이는 증상들이 나와 있는데 나에게 해당되는 사항이 꽤 있었다. 집중력 과다, 장기 업무에 집중하기 힘들다, 망각, 이리저리 돌아다닌다, 갈피를 잡지 못한다 등의 증상을 보인다. 특히 갈피를 잡지 못해서 일을 시작하고 또 다른 일을 벌이고 또 다시 새로운 일에 관심을 갖는다는 내용에 눈이 번쩍 뜨였다. 한가지 일의 마무리를 잘 하지 못하면서도 다른 일에 자꾸만 눈이 간다. 결국 끝맺지 못하고 쌓아 놓은 일은 잡동사니가 되어 나를 힘들게 한다. 일이 생각보다 커지는 일이 다반사라 자꾸 흥미를 잃어버린다. (97쪽) 아니 이럴수가 딱 내 얘기였다. 그리고 중요한 일의 순서를 정하는데 서투르다. 중요치 않은 일을 하며 소리를 듣는다. 한가지 위안이 되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잡동사니 증후군의 증상을 보인다고 한다. 다만 그래 보이지 않는 이유는 그들은 자신의 문제를 알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참으로 현명한 사람들이다. 하긴 잡동사니 증후군의 증상을 껴안고 있다면 일을 해결하기가 매우 힘들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이일로 인하여 다른 사람들에게까지 피해가 갈 것이다.

 

<손에 잡은 일은 즉시 끝내라.> 이 말은 나에게 꼭 필요한 일이다. 이 일 했다가 저 일 했다가 정신없이 왔다갔다 하다가 결국엔 이도 저도 끝내지 못한 경우가 허다했다. 두려움을 극복하는것 역시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누구나 실수하고 일 처리가 매끄럽지 못할 수가 있다. 다만 그것을 두려워하기만 한다면 잡동사니의 수렁에 빠져서 나올수가 없다. 결정에 대한 두려움도 만만치 않을 것이다. 어째서 낡아빠진 물건에 집착하는 걸까? 어째서 잡동사니를 버리지 못하는 걸까? 어째서 똑같은 일을 반복하는 걸까? (132쪽) 어째서 나는 자꾸만 이런 실수를 되풀이 하는 걸까. 때론 나 새머리 아닐까 싶다. 돌아서면 잊어 버리곤 한다. 유유부단함 때문인것도 같다. 과감하게 버릴땐 버릴 수 있어야 하는데 말이다. 때론 싹 쓸어서 버려 버리고 싶은데 버리고 나서 다시 주워올 것만 같다. 낭비된 시간 관찰표를 작성한 표를 보니 내 시간표를 만들어서 낭비되고 있는 시간을 살펴보면 매우 도움이 될 것 같다. 이상적인 스케줄을 참고하여 나도 잡동사니 증후군을 벗어나 보자. 새해에는 꼭 벗어나자. 아자


 

이책은 북카페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 - http://cafe.naver.com/readbook.cafe 에서 받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