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내가 죽었다 - 끌로드씨의 시간여행
이즈미 우타마로 지음, 장은주 옮김 / 예담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뭐 하나 거치적거릴 것 없이 즉사하기 딱 좋은 조건이었다.(11쪽) 끌로드씨는 64년의 인생에 작별을 고하고 죽음을 맞았다. 죽으면 끝이라고 했지만 끝이 아니였다. 죽음이 끝이 아니고 또 다른 것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면 현재의 삶이 달라질까? 동화스러운 책표지, 제목은 <어느날, 내가 죽었다>이다. 한끝 차이라면 <어느날, 내가 죽였다>도 될 수 있다. 끌로드씨처럼 누군가를 죽인게 아니라 내 삶의 시간을 죽였는지도 모른다. 매일 아침마다 끌로드씨는 마트에서 시다릴 것을 생각하면 끔찍하다. 끌로드씨는 죽어서 수호천사들을 만났다. 이 생에서의 삶은 끝났지만 아직 끌로드씨의 여정이 끝나지 않았다. 끌로드씨가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천사들이 애썼던 과거로 거슬러 올라간다. 여러 시절로 올라가는데 끌로드씨는 몰랐다. 천사가 자신에게 무엇을 속삭여 주었는지, 어딘가로 이끌었는지 말이다. 생이 계속 반복되지만 과거의 생을 기억하지 못하는 거라면 어떨까? 아마도 현명한 사람들은 현명 레이더가 착착 앞길을 비춰주는 건지도 모르겠다. 나도 갖고 싶다. 현명 레이더.
 
우스꽝스러운 상황을 바라보고 있었다. 처음에는 독특했다. 그다음은 가슴이 찡해진다. 끌로드씨가 사랑하는 부인과 헤어졌던 그 순간. 다시 보아도 끌로드씨는 가슴이 끊어질듯 아팠다. 그런데 천사들이 행복의 순간이란다. 끌로드씨는 죽을것만 같았는데 말이다. 두 사람은 행복했고 아무런 문제도 없었다. 다만 끌로드씨의 부인 이레드는 사랑하는 남편을 더이상 속박하고 싶지 않았다. 자신의 꿈을 위해서 남편을 떠난다고 말했지만, 그것뿐만은 아니였다. 이제는 서로를 위해 살았으니 자신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에서 그녀는 남편을 떠나갔다. 흐르는 눈물을 참고 아픈 가슴을 간신히 추스리면서 말이다. 끌로드는 이제야 알게 되었다. 그녀가 자신의 꿈을 향해 떠나가던 날,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말이다. 끌로드씨의 마음에 담겨져 있던 꿈을 펼치는 순간이라는 것을 말이다. 죽을병에 걸린 줄 알았던 끌로드씨는 모처럼 휴가를 받았다. 재밌게도 이 역시 천사들의 장난이리라. 서른을 넘기면 큰일날 것만 같다라고 끌로드씨가 말하니 천사들은 말도 안된다고 했다. 서른은 거대하고 창대한 시작을 알리는 것이라면서.(이것은 내말이다) 20대에 할일을 40대에 하면 안되나? 때가 있다고 하지만 그때가 변한다고 해서 어찌되는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신경이 쓰이긴 하겠지. 많이. 그렇겠지.. 힘도 들겠고. 나이 먹어서.. 이래서 안되는건가.

"보물은 말이지. 처음에는 자기도 보물인지 잘 모른단다. 그러니까 주위 사람들도 대부분 몰라. 하지만 그게 정말 즐겁고 계속 기억에 남는다면 분명 보물인 게야. (104쪽) 중간을 넘어서 끝으로 갈때 책의 내용이 복잡미묘해진다. 끌로드씨처럼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다. 어쩌면 알지 못하는게 맞는지도 모르겠다. 내게도 마음속 울림이 잘 들리지 않기 때문이다. 어디에 귀기울여야 할지 모르겠다. "좀 크게 말해주면 안될까?" 라고 말하고 싶은 기분이다. "그런 이야기는 빨리 해주면 좀 좋아." 라고 투덜대고 싶어진다. 빨리 말해준다고 해서 내가 빨리 알아들었을까 싶지만. 지금도 어느 순간의 기억이 끊켜있는데 이전의 생이 있었다고 해도 기억하는 것은 무리도 한참 무리다. 이 책을 읽으니 마음이 찡하면서 힘이 난다. 힘내야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