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 쉽게 하기 - 기초 드로잉 - 그림 그리는 즐거움을 배운다! 스케치 쉽게 하기 2
김충원 지음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 선긋기 부터 시작한다. 선긋기가 제일 중요하니까. 그림 배울때는 선긋기가 참 지긋지긋했다. 가로, 세로, 대각선을 잘 그어야만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도 넘겨야하만한 것이 많다. 수학을 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지식을 깔듯이 그림도 그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밑바탕에 깔고 가야 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다행스럽게 지겹게 하지 않는다. 지겹다는 표현은 좀 그렇고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꾸준히 하다보면 늘것이다. 숨쉬는 것을 어렵게 느끼는 사람이 없듯이 말이다. 자신만의 매력이 담겨있는 그림을 그린다는 것은 꽤 멋진 일이다. 책장을 넘기다 보면 금방 잘 그려질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사물을 똑같이 잘 그리는 사람들은 많다. 똑같이 그리지 않더라도 엉성해 보일지라도 내가 그린것이기에 소중하고 한장 한장이 추억이 된다. 그림속에서 생각보다 많은 것이 담겨있다. 그때의 내 기분이라든지, 나에 대해서 조금만 살펴보게 되면 금방 알아낼 수 있다. 내경우에는 매우 산만한 느낌과 인내심 바닥등 그런것이 보여진다고 했으니 원. 무엇을 하든지 인내심이 꼭 필요하다.

마음같아서는 하루에 이 책을 다 할것 같으나 마음이 앞서서는 안된다. 하루에 밥 세끼를 먹듯이, 매일매일 꾸준히 해주어야 한다. 난 밥먹는것과 자는 것말고는 다른일에는 매일매일이 잘 되지 않는다. 그림 그릴때 잘 이해가 안되는 것이 명암과 형태 부분이다. 눈의 착시 현상일수도 있으나 내 눈에는 전혀 그렇게 보이지 않아서 그리게 되면 형태가 이상해지는 경우와 사물의 그림자를 만들어낸다 싶을 정도의 완벽한 명암 넣어주기는 어려운 숙제였다. 사물에 강한 조명을 주어서 명암을 완벽하게 만들어 내어서 연습도 하는데 늘 하는말이 하다보면 그게 다 보인다는 것이다. 그림을 잘 그리려면 눈도 좋아야 한다. 사물을 바로 볼 수 있어야 손으로 그것을 그릴 수 있기 때문이다. 우습게도 영어 밑에다가 한글써서 외웠던 학창시절처럼 그 모든것을 외우는 경우도 있었다. 역시 전문가가 그리니까 쉬워보인다. 이렇게 그려보면 됩니다. 요렇게 그리세요. 숨쉬는 것처럼만 한다면 역시 스케치 쉽게 그려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