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박범신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본주의가 새 시대의 희망이 되어 줄꺼라 순진하게 여겼던 시절도 있었다. 노력한 만큼의 댓가를 받을 수 있는 그런날이 올까, 언제쯤 올까 정말 궁금해진다. 열심히 일하고 노력하면 될꺼라 생각했던 그 시절에는 괜찮았던 것 같다. 이제는 그래봤자, 간신히 입에 풀칠하고 사는 세상이 지겹기만 하다. 오히려 열심히 일해도 빚만 쌓이는 세상이 지긋지긋하다. 멀쩡했던 가장을 자살하게 만들고 하루 아침에 쫓기는 신세로 만들어 버린다. 도대체 어디서 부터 무엇이 잘못 된걸까? 이 책속의 등장하는 인물들은 한 가정의 가장이고 주부이고 평범하게 이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다. 무엇이 이 사람들을 궁지로 몰아 넣은 것인가. 그 사람의 비즈니스는 밤에만 이루어진다. 그의 직업은 밤손님이다. 도둑도 도둑 나름이다. 이래저래 가져가도 차마 신고 못하시는 귀한 분들의 물건을 훔쳐 가는 도둑도 있고 애쓰게 농사 지어서 수확한거 날름 싣고 가는 놈들도 있다. 도둑에게 양심이 있을까나 라고 하지만 나름의 양심과 기준이 있겠지. 제발 좀 애쓰게 농사 지은것 좀 훔쳐가지 말았으면 좋겠다. 그 분들은 빚지고 농사 진다니까요. (또 갑자기 울컥하네.) 요즘엔 과외 안시키면 큰일날것처럼 난리다. 학교다니고 학원 다니고 과외시키고 요렇게 시켜도 공부 않하는 녀석들은 공부 않한다. 그나마 과외라도 시키지 않으면 저 성적에서 더 떨어질까봐 걱정이라나. 대학에 들어가서도 학과 공부를 과외를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애증관계로 자신과 사귀다가 헤어진 여자친구를 쫓아가서 보복하고 죽이고 묻지마 살인사건이 일어나는 무서운 세상에서 살고 있다. 사회에서 위계 질서따위는 쓰레기통에 쳐넣고 집에서는 위계질서가 꼭 필요하다. 가정에서 어르신 공경하고 서열도 필요한데 그런거 다 싹 무시하고 자식만 최고니 원.
그러지 않으신 분들이 더 많아서 다행이다. 비지니스맨의 밤생활도 가정을 지키기 위해서 전선에 뛰어들었지만 그게 최전선이였으니. 이 두 사람은 어떻게 될까. 잠시나마 행복하지만 불안불안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모래성처럼 느껴진다. 끝이 보이지 않는게 인생이지만 뻔히 끝이 보이는 인생도 있다. 그걸 알면서도 달려가야만 한다는 것은 정말 무서울 것 같다. 이 세상은 자신만의 기준이 필요하다. 그것이 없으면 언제 무너져 내릴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녀의 자식이나 남편이 그녀의 비즈니스를 알게 된다면 요렇게 말할 것이다. "내가 언제 엄마한테 그런거 바란적 있어?" , " 당신 어떻게 그런 짓을 할 수 있어?" 라고 말이다. 패션만 유행을 따라갔으면 좋겠다. 다른 것은 미친듯이 돌아나가지 말고 제자리를 지켜주는 것도 있고 서서히 움직이기도 했으면 좋겠다. 

 

yes24에서 이벤트로 받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