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의 모든 것 - 글쓰는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할
프레드 화이트 지음, 정윤미 옮김 / 북씽크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을 쓰고 싶은데 무엇을 어떻게 써야 할지 막막할때가 많다. 평상시에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지 않아서 인지 좋은 생각이 떠올라도 금방 잊어 버려서 아쉬울때가 많았다. 이 책을 읽으니 막연하게 나는 그냥 그렇게 걷는것처럼 아무 생각이 없었다. 일기를 쓰더라도 반복되는 일상에서 특별한 일이 있어야 일기를 쓴다는 식이였다. 하루하루의 일과가 비슷하더라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많은 것이 달라질텐데.

2주 동안 일기에 쓸 만한 주제 목록을 반 페이지 이상 매일 작성한다. 이렇게 작성해둔 목록은 일기 쓰는 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단, 글의 종류를 다양하게 만들도록 노력해야 한다.(38쪽) 생각을 조금 바꾸니 매일 쓰는 일기가 새롭게 느껴진다. 우리 가족을 소개하는 형식으로 일기를 써보았는데 꽤 재미있었다. 요렇게 쓰면 일기쓰기가 매우 싫어진다.  아침에 일어나서 아침을 먹었다. 점심 먹고 저녁에 밥먹고 발닦고 잤다. 오늘은 더럽게 재수가 없는 날이였다던가, 엄마한테 죽도록 맞았다던가, 생일날 친구한테 선물을 받았다던가~ 이런 일상의 이야기를 재미없게 나열할 수도 있다. 학창시절에 의무적으로 썼었던 일기는 그랬던 것 같다. 쓰기 싫어서 미칠것만 같았으니까. 별것도 없는데 하루를 반성하면서 자기전에 썼던 일기는 졸리는 눈을 간신히 버티어 가며 써야했다. 적어도 1쪽이나 1장은 써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리며 썼다. 그냥 한줄만 써도 된다고 누군가 말해 주었더라면 참 좋았을 텐데. 무엇때문에 분량이 정해진 것인지. 나를 죽도록 쓰기 싫어하는 인간으로 만들었다는 적잘한 핑계거리를 만들어 준다. 우선 일기를 써보기로 했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며칠 빼꼼하게 잘 써나갔다. 나도 모르게 며칠 빼먹고 말았다. 감쪽같이 잊어 버린것이다. 무언가를 꾸준히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습관을 서서히 바꾸어 나가야 겠다. 한번에 바꾸기는 쉽지 않으니 내가 좋아하는 스탬프라도 찍어 줘야겠다.

이 책을 읽으니 글쓰기에는 완전 잼병인 나에게도 한줄기 빛이 보이는 것 같다. 일기라도 꾸준히 써봐야지. 세월이 지나서 읽어보니 무지 재미있을 것 같다. 이 책은 글쓰기의 방향을 잡아주는 지침서 같다. 이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하나씩, 하나씩 해나가는 재미가 있을 것 같다. 벌써 일기도 며칠째 빼먹었지만, 이제 곧 추석이니 일기장이 매우 활발해질 듯하다. 

이책은 북카페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 - http://cafe.naver.com/readbook.cafe 에서 받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