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수첩 - 내 입맛에 딱 맞는 60가지 구르메 수첩 5
김은지 지음 / 우듬지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요즘 커피 중독 증세를 약간 느끼면서 살아가고 있다.
갓 볶은 신선한 원두의 향에 코를 벌렁벌렁 거리고 가슴이 두근거린다.
제가 참기름을 좋아하는데 갓 볶은 신선한 원두의 향에서 참기름처럼 고소한
향이 납니다. 원두를 갈면 참기름 향이 진하게 베어 나온다.
공간을 가득 채워주는 그 향긋함, 그 향기에 오늘 하루도 힘이 번쩍 나네.



<커피 수첩 아포카토 74쪽> 

 

아포카토<Affogato>는 아이스크림 위에 뿌려 먹는 에스프레소라고 하네요.



이 책을 보는 순간 아 이것부터 한입 먹고 시작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에스프레소의 쌉싸롬한 맛과 아이스크림의 달콤함, 그리고 쿠키의 아삭함이
잘 살아나는 환상적인 맛 아닐까?

이 책을 보면 여기 나오는 커피 한잔씩 다 마셔보고 싶다. 
앞장에서는 마시고 싶은 커피 메뉴가 주르륵 펼쳐져 있다.
그리고 마무리로 커피 메뉴에 대한 설명과 원산지로 알아보는 커피 메뉴까지
알아보고 간단히 집으로 그냥 쓸쓸히 가는 거죠.
이 책 본다고 누가 맛난 커피 주는 것도 아님.
이럴땐 정말 멋지게 화중지병[畵中之餠] (그림의 떡)이라는.





<커피수첩 - 카푸치노 42쪽>

카푸치노의 유례에 대해서도 새로운 사실을 알았다.
커피 위에 올리는 흰 거품이 프란체스코의 카푸친 수도사들이 쓰고 다니는
모자와 닮았다고 해서 '카푸치노'라고 부른다. (43쪽)
근데 그 당시 수도사들이 모자 안쓰고 다녔다고 그래서 수도복 색이
카푸치도 색과 비슷해서 카푸치노라는 설도
있다고 한다.

카푸치노의 풍부한 거품이 참 매력적이다.

만드는 방법도 나와 있어서 에스프레소 머신이 있으신 경우
레시피 대로, 난 없으니 내 맘대로 만들어서 먹는다.



 


요런 다양한 메뉴들을 가지고 있는 커피집을 아직 가보지 못해서
심히 안타까운 마음이다. 신선하고 맛있는 커피집엘 꼭 방문해야지.
생두 값이 많이 올랐다니 매우 걱정된다. 이제는 커피 없이는
하루도 살아가기가 쉽지 않다. 오바하기는, 살 수 있다.


 



<커피 수첩 - 에스프레소 머신 사용법 10쪽>

에스프레소 추줄하는 방법을 동영상을 보면서
연습하고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연습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집에선 핸드드립 으로 내린다. 벌써 커피가 떨어졌다.


<커피수첩 - 에스프레소 마키아토 24쪽>

마키아토는 이탈리아어로 '점을 찍다'라는 뜻이므로 (25쪽)
에스프레소에 우유 거품을 넣어서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먹고 싶은 커피가 한두가지가 아니라서 여기까지, 사진이
본의 아니게 헉하게 나와서 짤리고 말았다.


<커피수첩 - 아이스 비엔나 커피 48쪽>

얼음으로 차갑게 식힌 아메리카노 위에 시원한 휘핑크림을 올린
커피이다. (49쪽) 내가 워낙 휘핑 크림을 무지 좋아해서 미칠정도.
휘핑 크림도 휘핑 크림 나름이라서 맛있는 것은 정말 커피에도
좋은 맛의 영향을 주지만 아닌 것은 아 말하고 싶지 않다.
휘핑 크림이 섞이면 커피가 매우 느끼해지므로 차갑게
마시는 것이 좋다는~ 그래도 따뜻하게 먹는것도 나름
느끼느끼해서 괜찮다.

우유값이 많이 올라서 우유값 뿐만 아니라 모든 물가상승으로
인해 휘핑크림에도 막대한 영향이. 그전에는 뭐 괜찮았나?


<커피수첩 - 카페 화이트 모카 64쪽>

짙은 갈색의 코코아 초콜릿 대신 화이트 초콜릿을 넣어 만든 카페모카이다. (65쪽)
우와 먹고 싶다. 나도 화이트 초콜릿 사와서 만들어 먹어 보아야
겠다. 이 책을 읽으면서 무지 먹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