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려 토토 The Collection 1
조은영 글.그림 / 보림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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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아버지와 나는 경마장에 갔다. 정말 말을 볼 수 있냐며 신나하는 아이. 
경마장의 실상은 신나는 일은 아니였다. 아이의 눈으로 바라본 경마장의 실풍경은 어땠을지 모르겠다. 격렬하고 거칠어 보이는 그림이 경마장의 모습을 그대로 그려내고 있었다. 








다양한 말들의 모습을 상세하게 그려내고 있었다. 그 중에서 아이가 만나고 싶어하는 ’토토’를 만났다. 아이는 기뻐했지만, 그 기쁨도 잠깐이였다. 







기수와 말은 흡사 투견같은 느낌이 들었다. 무시무시한 느낌이였다. 어린시절에 무서운것을 볼때면 이불속에 들어가서 덜덜 떨었던 기억이 났다. 무서움이 생생하게 표현되어 있었다. 

어들들의 모습이 하나 하나 섬세하게 표현되어 있었다. 표정이 생생하게 느껴져서 그것이 안타깝게 느껴졌다. 어른들은 아이에게 하지 말라고 하는 것들 투성이다. 어른들은 술, 담배 할꺼 다 하면서 아이들한테 하지 말라니. 당연히 어른이니까 그정도는 상관없겠지만, 기본적으로 그런것이 문제가 아니다. 어른들이 갖는 마음가짐이 문제인것이다. 우리가 아이들에게 어떤 모습으로 비춰질지 조금이라도 생각한다면 모든 일의 사태가 최악까지 치닫을 수는 없을 것이다. 







저자의 생생한 표현이 그림을 통해서 그대로 잘 나타나 있었다. 숨을 몰아쉬면서 거칠게 무엇을 위해서 뛰는지 모르는 말들의 처절한 모습들, 그리고 어른들의 다양한 표정속에 숨겨진 모습들, 말을 거칠게 몰아가면서 함께 뛰고 있는 기수들의 모습에서 씁쓸한 기분이 든다. 







그후로도 아이는 할아버지를 따라 여러번 경마장에 갔다. 하지만 더이상 ’토토’를 만날 수 없었다. 이제는 ’토토’가 나온다 해도 ’토토’를 알아 볼 수 없다는 말에 왜 이리 서글프게 느껴지는지 모르겠다. 그림의 강렬한 느낌이 아이들이 크레파스를 이용해서 그린 그림처럼 친숙하면서도 때론 우리의 아픈곳을 찌르는 느낌이 들었다. 아이들이 점점 어른의 세계를 알아 갈수록 정말 괜찮을 수 있는지 걱정되었다. 세상의 종말이나 슬픔이나 두려움 따위는 어쩌면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왠지 이 책은 어른들이 꼭 읽어 봐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피튀기는 듯한 느낌의 이 강렬한 색채감이 무섭게 느껴진다. 아이들은 이 책을 읽고 어떤 느낌이 들지 궁금해졌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느낌의 그림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강렬하면서도 아이들이 좋아하는 낙서처럼 자유분방함이 있었다. 그리고 특히 말의 이부분이 어린시절에 내가 자주 그렸던 그림이라는 것을 떠올려 보면 아이들과 가까운 그림이다. 크레파스를 잡는 서투른 손의 아이들처럼, 그림에서는 서투름과 투박함과 무지 크거나 작거나 자연스러움이 느껴진다. 아마도 아이의 입장에서 바라보려는 마음이 크기 때문에 그려질 수 있는 그림이라는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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