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라장 사건
아유카와 데쓰야 지음, 김선영 옮김 / 시공사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추리소설을 주로 읽고 있는데, 이리도 사람이 많이 죽어나가는 것은 오랜만이였다. <리라장 사건>에서는 사람이 계속 살해 당한다. 리라장에 방문한 손님들은 대학생들로 미술학도와 음악학도들이였다. 그들은 그다지 사이가 좋은것 같지도 않았는데  즐거운 여름방학에 함께 리라장에 머물게 되었는지 의문이 든다. 히다카는 미술학도고 유키타케는 유망한 미술학도 였는데 지금은 음악학도로 길을 전향했다. 둘다 성격은 별로다. 마키와 아마(마키의 약혼녀, 아마 릴리스), 그리고 다치바나와 마쓰다이라(다치바나의 약혼녀, 마쓰다이라 살로메)와는 약혼한 사이다. 소심한 아비코도 리라장 사건에 머물게 된다.  아마는 다른이의 아픈점을 송곳으로 쿡쿡 쑤시는 악취미를 가졌고, 아비코나 유키타케는 이에 지지 않는 성격들이였다. 그나마 겉모습이나 성품이나 제일 멀쩡해 보이는 마키가 왜 아마와 약혼을 했는지 의아할 정도다. 

숯쟁이가 죽고 그 자리에 스페이드 A 카드가 떨어져 있었다. 자살인지, 사고사인지, 타살인지 정황을 잘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또 살인이 일어난다. 마쓰다이라 살로메가 코코아를 마신후 경련을 일으키며 쓰러졌다. 의사를 빨리 불렀지만, 그녀 역시 사망. 그리고 살로메의 약혼자는 낚시하러 나갔는데 역시 죽어 있었다.  두 약혼자는 그렇게 죽임을 당하고 말았다. 도대체 무슨 이유일까 궁금해졌는데 그 후로도 사람이 계속해서 죽는다. 그럴때마다 이 살인마가 정신병자이지 않을까 싶었다. 글속에서는 뭔가를 암시하고 힌트를 주는것 같은데 잘모르겠다. 한가지 다치바나가 잡은 은어의 16마리중에서 13마리가 금방 죽어 버렸다에 의심을 하긴 했지만, 범인을 잡는데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았다. 이 책속에서 처음과 끝에 등장하는 유키 형사와 겐모치 경감은 도대체 형사를 하고 있는 이유가 의심이 들정도였다. 그들이 지키는 와중에서도 살인자는 보란듯이 사람을 죽였다. 이 책에 등장하는 두 형사는 완전한 얼간이들였다.  두 사람에게 주는 월급이 무지 아까운 생각까지 들정도 였으니까 말이다. 그 와중에 형사둘은 전혀 눈치채지 못한것을 소노다 하나라는 리라장 관리인 부인이 눈치채고 살해당하고 만다. 형사들에게 할말이 있다고 했는데 그만 그 중요한 단서를 간과하고 말았던 것이다. 

그 많던 사람들이 반이상으로 축소된다음에서야 명탐정을 부르게 된다. 진즉에 부를것이지. 명탐정은 그동안의 정황을 듣고서, 그리고 학생들을 심문함 다음 범인이 누구인지 안것 같았다. 형사 둘은 그동안에 뭘 했던 것일까. 이 책속의 중간에서는 사람이 죽고 스페이스 카드 한장과 함께 부검하고 오면 시체를 수습해서 경야를 치르고, 유가족들이 오고. 이런 행동들이 몇번씩 이어진다. 아마 사람이 죽어나가는 그 상황도 불쾌하고 무서웠겠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죽어나가고 향피우고 하는것을 읽는나도 좀 짜증이 날 정도였다. 살해 당한 사람 수를 줄이고 내용을 좀 줄이는것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들정도였다. 형사들은 자신들도 감당하지 못한 사건을 명탐정이 풀어낼까 싶었지만, 명탐정은 매우 뛰어난 두뇌를 가지고 있었다. 형사둘은 명탐정이 시가를 문다거나 사건을 풀어나갈때 약간은 거드름이나 그런 부분이 잘난체 하며 재수없어 했지만, 나는 당신들이 완전 재수없었다. 누군가를 죽이는 것이 가슴에 쌓인 극심한 원한이 아니여도 동기가 될 수 있겠다 싶은 생각도 들었지만, 그 살인자의 이기적인 면모에 매우 화가났다. 죽지 않아도 될 사람이 많이 죽었다.  그런 이유로 그토록 많은 사람을 죽이다니 정말이지 어이가 없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