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지몽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2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억관 옮김 / 재인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은 <예지몽>이다. 나도 가끔은 그런 꿈을 꾼적이 있다. 왠지 끔찍한 일이 벌어질것처럼 섬뜩한 꿈을 말이다. 잘 기억이 나지 않으면 그것은 개꿈이고 꿈이 현실처럼 생생하다면 그건 악몽일것이다. 꿈과 관련되어서 이 책에는 여러편의 단편이 담겨져 있다. 예지몽처럼 느껴지지만 그건 어떤 사건을 계기로 일어난 것이고 어떤것은 잠결에 본것인것도 있었다. 과거의 어떤일과 연관되어서 그것과 관련된 꿈을 꾼다. 현실에서 있었던 일들이나 불만, 이루고 싶은 일들을 우리는 꿈속에서 하고는 한다. 약간은 이야기를 써가면서 뒷부분을 이어서 쓴것 같은 느낌도 들었다. 전체적인 글의 느낌은 지루하지 않고 읽어내려가기에 괜찮았다.  섬뜩한 느낌이나 신비스럽거나 그런 느낌이 아쉬웠다. 추리소설이면서도 사람의 심리적인 부분을 잘 건드려주는 온다리쿠가 이런테마가 더 잘어울릴꺼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형사 구사나기와 물리학자 유가와의 협력으로 사건의 실마리는 풀린다. 구사나기는 알리바이가 너무 완벽하거나, 앞뒤가 맞지 않고, 자신의 힘으로 힘들것 같은 신비한 사건을 들고 물리학자이자 친구인 유가와를 찾아간다. 유가와는 구사나기의 대략적인 설명을 듣고 증거를 함께 찾아나선다. 그리고 어김없이 사건을 풀어나간다. 물리학자를 대동하고 나서인지 물리학적인 설명과 함께 추리를 한 부분들이 여러군데 있었다. 조금은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도 있었다. 새로운 사실을 발견했다. 첫번째인 단편 <꿈에서 본 소녀>는 왠지 이야기의 끝이 뭔가 석연치 않았다. 좀 더 이야기가 필요한 부분이 있었던것 같은데 잘린듯한 느낌이 들었다. 왠지 쩝 입맛만 다시고 만듯한 느낌이였다. "묘한 사건이였어."(65쪽)라고 말하지만 별로 그런 느낌이 없었다. 석연치 않은점만 남기고 이야기는 끝이였다. 

<영을 보다>에서는 뭔가 재미있는 사진으로 인해 일이 벌어진다. 그녀는 우연치 않게 사진기를 통해서 돈이 될만한 사진을 건졌다. 돈이 될만한 것이라면 아마 좋은 사진은 아닐것이다. 누군가를 협박해서 돈을 뜯어 낼 수 있다는 느낌이 물씬 났기때문이다. 그녀를 죽이기 위해서 두사람이 치밀한 작전을 짜지만, 그다지 치밀하지도 않고 엉망이였다. 자살할때 동맥을 자르기가 쉽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음향기기의 스피커는 스프레이가 아주 치명적이라는 사실까지. 처음에는 뭔가 신비스럽다거나,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살짝 풍기지만, 아무래도 물리학자이니까. 과학적으로 근거해서 사건을 풀어나간다.  섬짓한 분위기라든지, 그 외의 것에 대해서 공포를 별로 풍겨주지 않았다. 

<떠드는 영혼>의 이야기편에서는 집이 들썩들썩 거리는 것이 유령의 소행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었다. 아마 무언과 관련되어서 일어나는 현상이였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기대를. 그렇지만, 이것은 추리소설인데 무엇을 기대한건지 모르겠다. 그렇지만, 형사와 피해자의 부인이 그 집을 남몰래 수사하러 들어갈때는 굉장히 가슴이 떨려왔다. 집주인이 집을 비운사이 집을 몰래 수색하는것은 매우 두근두근한 일이니까 말이다. <그녀의 알리바이>에서는 그녀가 범인인가 싶었다. 책 제목에서도 그것을 암시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 내용을 읽으면서 똑똑하지 않으면 계획적인 자살도 아무도 할 수 있는것이 아니구나 라는 그런 말도 안되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뭐라고 해야할지 도깨비불과 물리학적인 내용을 추리와 합쳤다고나 할까. 무엇이 우선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는. 물리적인 상식을 많이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