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다이스 1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임희근 옮김 / 열린책들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환경 파괴범은 모두 교수형> 부터 여러 단편들이 저자의 상상력을 풀어내주면서 재미있게 읽어 내려갔다. 요즘은 무지 더워서 밥맛도 떨어졌는데 다행히도 책맛은 났다.
역시 베르나르 베르베르 라는 생각이 들었다. '있을 법한 미래'  정말이지  우리에게 이런 미래가 닥쳐오지 않으리라 장담할 수 없겠다. 정곡을 콕콕 찌르면서, 매우 심각한 상황속에서도 저자의 유머는 가뭄 끝에 만난 단비같은 느낌이였다. 

한편, 한편 있을 법한 일들이였다. 우리가 지금 이땅에 서 있는 이유를 명확하고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아마 없을것이다. 누구나 한번쯤 상상해보는 일이지만, 저자만큼의 상상력은 쉽지 않을터이다. <환경 파괴범은 모두 교수형>에서 어찌보면 극단적일수도 있지만, 그런 방법이 아니라면 환경을 보전할 수 없을꺼라는 생각이 든다. 나무에 시체가 열매처럼 주렁주렁 달려있을것을 생각하니 기분은 좋지 않았다. 그리고 말을 타고 창을 들고 싸우는 장면은 웃음이 나왔다. 모든것은 그대로지만, 인간의 힘이 극하게 많이 들어가는것, 그리고 여행을 가기 위해서 비행기를 3박 4일로 페달을 굴려가면서 사람들이 지쳐있는 그림이 영화 <고인돌 가족>을 연상케 했다. 

우리의 현대상을 '있을법한 과거' 혹은 '있을법한 미래'로 꼭 집어주고 있는것 같다. 어째 상상이라기보다는 정말이지 우리가 겪어야 할 미래의 이야기처럼 느껴진다. <안개속의 살인>은 모든 내용이 의미심장했다. 사실을 그대로 쓸 수 없는 기사, 그 기사로 인해 충격에 휩싸일 사람들, 혹은 그 방법을 따라할 만한 모방살인등. 길랭의 말이 잘못되었다기 보다는 그의 말이 딱 잘라서 아니라고 말할 수 없었다. 우리는 지금 그런 현실과 마주하고 있는걸까.  이야기속 중간중간 모든걸 요약해주는 그림이 이 책의 재미를 더한다. <영화의 거장>에서는 제 3차 세계 대전 후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지구 전체가 쑥대밭이 되었다. (243쪽)  전통을 과거를 전쟁을 다 덮는다고 해서 그걸로 끝이나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모든 도시는 경계가 없어지고 국가폐지와 종교폐지를 선언한다.  아마도 현실에서도 금지 되어야 할것을 정해놓고 없애고 강압에 의해 폐지를 한다고 해서 그것이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을것이다. 

"어디가 잘못된 건지 모르고 어떻게 더 나은 세상을 상상할 수 있겠소? 정지와 숙고의 시기가 지나고, 이제 우리는 고통스러운 과거를 <지성적으로> 대면할 준비가 된 상태요. 우리의 미래를 보다 더 잘 건설하기 위해서. 내 영화는 이런 목적이 이바지해야만 하오." (29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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