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써니쌤과 함께 처음 시작하는 SNS 디자인캔바
써니쌤 강성은 지음 / 시원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에 글을 올릴 때면 뭔가 눈에 확 들어오는 매력적인 요소가 있으면 좋겠다 생각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를 잘 다루지 못해도 쉽게 디자인을 만들면 얼마나 좋을까? 캔바는 누구나 쉽게 디자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온라인 그래픽 디자인 플랫폼입니다.(12쪽)
캔바는 무료로 시작하거나 유료 결제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유료도 한 달은 무료로 사용하고 그다음 선택해 볼 수 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되고 캔바에서 제공하는 이미지와 자료들을 통해서 디자인해 볼 수 있다. 그 대신 저작권 사용에 대해서는 잘 숙지하고 확인해 보는 게 중요하다.
어떻게 시작하는지, 책에서 자세히 설명해 준다. 회원 가입하는 방법도 어렵지 않아서 바로 시작해 볼 수 있다. 1장에서는 캔바 시작하기를 통해서 캔바의 의미와 캔바의 결제방식 홈 화면 등 주로 어떻게 사용되는지 결과물을 보여준다. 2장에서는 캔바 주요 메뉴 알아보기이다. 확실히 주요 메뉴를 잘 숙지하면서 넘어가면 좋다. 3장에서는 캔바 AI와 유용한 앱 알아보기를 통해서 Pro 버전과 무료 버전의 기능을 나누어서 설명해 준다. 배경 제거라든지, 텍스트 추출, 이미지를 활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에 대해서 설명해 준다. 4장에서는 3장에서 배운 캔바를 통해서 직접 활용해 볼 수 있는 장이다.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 되기 편, 블로그 크리에이터 되기 편, 유튜브 크리에이터 되기로 나누어져 필요한 이미지를 만들어 볼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프로필 사진과 하이라이트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어서 도움이 된다. 응용력이 좋은 사람이라면 캔바를 공부해서 sns에 게시글을 올릴 때 더욱 멋지게 여러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게 올릴 수 있겠다.
동영상을 만들 때 목소리를 대신해 줄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AI가 쓴 글을 그대로 읽어주는 기능이 있다. 앱을 클릭하고 검색창에 voiceoverai를 치면 script 창에 쓰고 싶은 말을 쓰고 speaker에 여러 목소리를 생성해서 들어볼 수 있다. 한글도 호환이 잘 되고 발음도 좋고 목소리도 자연스럽다.
배경 제거도 프로버전과 무료 버전이 있어서 무료 버전을 따라서 제거해 보았다. 건물 풍경은 아무래도 완성도가 좀 떨어지는 편이긴 했지만, 사물은 대체적으로 배경이 잘 제거된다.
카드 뉴스 만들기도 어떻게 확 눈에 들어오게 만드는지, 책에서 만드는 방법이 차근차근 설명되어 있다. 간단해 보여도 익숙지 않아서 만드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이것저것 만들어 보는 재미가 있다. 처음에 스마트폰으로 사진 찍고 글자 편집하고 음악 넣는 것도 쉽지 않았다. 원하는 방향으로 이미지나 글을 맞춰서 올려볼 수 있어서 sns활동이 더욱 기대된다. 뭔든지 꾸준히 하는게 중요하다.
<사진출처 처음 시작하는 sns 디자인 캔바 /써니샘 강성은 지음/시원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