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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비헤이비어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하이브리드 시대를 위한 브랜딩 안내서
김성준.홍현경 지음 / 웨일북 / 2024년 6월
평점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하이브리드 시대를 위한 브랜딩 안내서
소셜 비헤이비어
“마케팅은 무엇인가?” 나 자신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지금 듣고 있는 유튜브 음악이 끝나고 나오는 광고를 비롯하여 지금 제가 읽었던 이 책도 마케팅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은 요즘 들어 생각하게 되고 내가 하는 일에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느껴 여러 책을 읽고 있습니다. 광범위하고 다양하고 배워야 할 게 많습니다.
특히 스마트폰과 코로나19로 많은 것이 변하고 변해야 했습니다.
팬데믹으로 집 안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오프라인 모임이 어려워짐에 따라 스마트폰 안에서 하는 생활이 많이 늘었습니다. 카카오톡,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틱톡 등 다양한 플랫폼 안에서 정보를 얻고 관계를 맺으며 물건도 구입하게 됩니다.
시장이 아닌 앱을 통해 쉽게 구입할 수 있고 제품의 정보를 유튜브를 통해 많이 찾아봅니다. 이른바 언박싱 유튜브 영상을 보고 사고 싶은 제품의 특성과 사용법을 보고 구입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 제품의 특성을 알고 싶을 때, 맛집을 찾을 때 이제는 인스타그램에서 찾아보는 일은 일상이 되었습니다.
이 책은 행동하는 마케터, 한국 시몬스 김성준 부사장이 전하는 한국 시몬스의 과거와 미래의 마케팅과 브랜드를 변화하는 시대에 맞추어 소셜 네트워크로 연결된 새로운 소셜 비헤어비어에 브랜드는 어떻게 적응하고 진보하고 있는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시장을 움직이는 건 결국 사람이다.’
이 책에서는 Step 1. 심리가 아니라 행동으로 설계하라에 서는 미디어, 플랫폼, 인플루언서의 등장으로 새로운 시장 형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Step 2. 말하지 않아도 원하게 하라.에서는 플랫폼마다 다른 아이디어와 캐릭터, 유스 컬처는 베이비 부머 부터 MZ까지 아우를 수 있으며, 스페이스 공간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애착 관계를 형성하는 매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Step 3. 모으지 말고 모이게 하라.에서는 자발적인 팬덤과 소비자와 대화하는 피드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Step 4. 지속 가능하게 경영하라.에서는 애자일, 로컬라이징&소셜라이징, ESG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사진 출처 소셜 비헤이비어/ 김성준, 홍현경 / 웨일북>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