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디지털 경제 - 10가지 미래 키워드로 완성한 IT 비즈니스 바이블
윤준탁 지음 / 와이즈맵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가지 미래 키워드로 완성된 IT 비즈니스 바이블

디지털 경제가 현실감 있게 느껴졌던 시기는 아마도 코로나19로 비대면이 활성화되며 본격화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전에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결제 시스템이 바뀌고 AI와 비트코인의 이야기를 신문과 뉴스에서 보면서도 그렇게 실감이 되지 않았던 것은 사실입니다. 백신 접종 관련 인증을 받고 비대면으로 재택근무와 메타버스가 활성화되었습니다. 전에도 시장이 아닌 인터넷에서 쇼핑을 했지만 코로나 이후로는 거의 인터넷으로 시장을 보았습니다.

비대면으로 영화관, 패스트푸드점을 기점으로 키오스크 무인결제 시스템이 도입되고 작은 커피숍에서도 이제는 결제를 키오스크로 하는 점포가 많이 늘었습니다. 처음에는 키오스크를 보고 당황했던 사람들도 이제는 자연스러워졌습니다.


디지털 경제란 인터넷 네트워크와 IT 산업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서문중에서)

경영 공부도 어렵지만, 경제 공부가 더 힘들었던 것은 수많은 경제용어 공부였습니다. 이제는 디지털 경제를 빼놓고는 경제를 말할 수 없는 시대에 도래하였습니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디지털 경제는 더 심화될 전망입니다.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분배, 소비 같은 경제활동은 급속히 디지털화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오가는 지식과 정보는 글로벌 경제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됐다.”(서문중에서)





이 책은 2020년 처음 세상에 나온 이후 많은 주목을 받아 이번 2024년 개정판이 나왔습니다. 솔직히 책을 보면서 세상의 변화에 눈을 뜨게 된 것 같습니다. 세상의 변화가 너무 빨라 어떻게 이해를 해야 할지 난감하다고 할까요? 새삼 나이를 먹고 있구나 이해가 더디구나 놀라운 세상이 앞으로 어떻게 펼쳐질지 상상조차 되지 않습니다. SF 영화가 곧 현실이 될 거라는 짐작만 가능할 뿐 발전이 놀라울 뿐입니다.

디지털 경제 문맹이 안되기 위해서라도 이 책은 꼭 읽어봐야겠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10가지 주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Chapter 1. 인공지능, 모든 혁신의 열쇠

Chapter 2. 블록체인, 웹 3.0 디지털 경제의 근간

Chapter 3. 데이터와 클라우드, 미래를 예측하는 정보

Chapter 4.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새로운 경험의 탄생

Chapter 5. 메타버스, 디지털 공간 속 또 다른 삶

Chapter 6. 로봇과 드론, 자율주행 모빌리티

Chapter 7. 우주산업, 제2의 지구 찾기

Chapter 8. 핀테크, IT와 금융의 만남

Chapter 9. 바이오와 에너지, 생명과 자원의 미래

Chapter 10. 소프트웨어 혁명과 웹 3.0, 신경제가 열리다



가장 관심이 가는 분야를 골라 읽어보는 게 좋았습니다. 제가 제일 관심이 가는 분야는 인공지능과 바이오 기술입니다.

디지털과 기술 입문서로뿐만 아니라 경제활동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미래산업에 관심 있는 투자자에게도 폭넓은 지식을 갖고 싶다고 추천할 만한 책입니다.






<사진 출처 한 권으로 끝내는 디지털 경제 / 윤준탁 / 와이즈맵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