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훈민정음을 위한 교과서 한자어 6학년 교과서 한자어
박재성 지음 / 가나북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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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는 글에 6학년 과학 교과서에 '자화'라는 낱말이 나옵니다. 얼핏 무슨 뜻일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자화(磁化)라는 한문을 쓰고 자기장 안의 물체가 자기를 띄게 됨이라는 뜻입니다.(시작하는 글 중에서) 자화는 독음은 같지만 뜻이 다른 한자가 여러 개 있습니다. '自火'는 자기 집에 난 불 이고 '雌花'는 수술은 없고 암술만 있는 꽃이며 '自畫'는 자기가 그린 그림으로 보통 자화상이라고 말합니다. 이렇게 확실하게 단어를 이해한다면 공부가 덜 어렵고 지금보다 학습능력이 향상되리라 생각합니다.

이 책의 특징은 6학년 교과서의 한자어를 철저히 분석하고

국어, 수학, 과학, 도덕, 사회 과목의 순서대로 교과서 내용에 실린 단어를 학교 수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실었습니다. 각 단원의 한자어마다 낱말을 구성하는 음과 뜻으로 노래를 만들어 한자어의 뜻을 쉽게 이해하도록 도왔습니다.





그런데 초등학교 6학년 한자가 만만치 않습니다. 진짜로 노래로 부르면 잘 외워졌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보기에도 어렵습니다. 첫 시작이 감동이네요. 이렇게 부르고 외워서 잘 기억되면 정말 감동입니다. 느낄 감에 움직일 동 맘 움직인 감동이고 느낄 감에 사례할 사 고마워서 감사이며 그 외에도 이어집니다. 그다음은 한문의 뜻은 그대로고 한자어로 나옵니다. 앞에서 얼마나 잘 외워졌는지 바로 눈으로 확인해 볼 수 있겠죠. 퍽 난처합니다. 그다음 장에서는 한자어의 독음과 훈음을 한 단어씩 배워나갑니다. 그나마 한문도 크고 마음이 좀 가벼워집니다. 한자를 활용한 일상 문장이 나와서 이럴 때 이런 표현이라는 것을 배워갑니다. 끊이지 않고 이어나가는 한문은 보기에도 복잡하네요. 끊기지 않고 계속(繼續) 이어나가야 하니까요. 다시 한번 복습해 줍니다.




준비물(準備物), 체험(體驗), 평가(評價) 등 뭐 쉬운 한자가 없습니다. 다 정확하게 알 수는 없어도 어떻게 활용(活用) 하는지, 이럴 땐 이런 한자를 쓴다는 것만 이해하더라도 문해력이 많이 좋아지겠습니다. 평소에 사용하는 말 중에서도 한자어가 많아 한자를 알지 못하면 글의 의미를 잘 이해할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친숙한 단어의 한자 쓰임새를 잘 배워서 글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문제만 잘 이해해도 답이 보입니다.





<사진 출처 어린이 훈민정음을 위한 교과서 한자어 6학년 /(사)훈민정음기념사업회 책임편집 / 가나북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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