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은 과학이다 - 원하는 순간, 초집중하는 기술
데이먼 자하리아데스 지음, 박혜원 옮김 / 포텐업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원하는 삶을 위해 자기 계발서를 30권 정도 읽어 보았습니다. 키워드 중심과 내가 원했던 목표 중심으로 책을 읽으면서 공통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루틴, 습관, 시간 관리, 구체적인 목표, 건강, 네트워크 그리고 집중과 몰입입니다. 몰입은 누구나 경험을 해보셨을 거로 생각합니다. 게임을 하는 아이들, 일을 할 때도, 여가 활동을 할 때도 무아지경이 되어 몰입한 경우가 있을 겁니다.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 다른 사람의 말이 들리지 않을 정도로 성취감에 빠지는 기분 좋은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내가 원한다고 몰입 상태로 들어가기는 쉽지 않습니다.

몰입을 노력해서 들어가기보다는 우연히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책은 몰입에 들어가는 법, 또 그 상태를 최대한 나에게 유리하게 이용하는 법을 알리는 게 목적이다.” (23쪽)

연습을 통해 언제든 내가 원하는 순간 몰입 상태에 들어간다면 목표를 달성하는 시간을 앞당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몰입은 생산성 높일 뿐만 아니라 기분도 아주 좋아지는 일입니다.

1부 몰입의 궁극적인 목적 7가지의 이점이 있습니다.

이점 1. 창의력이 좋아진다. 이점 2. 주의력 분산 요인들에 대항력이 생긴다.

이점 3. 더 빠르게 학습하고 능숙해진다. 이점 4. 행복감이 올라간다.

이점 5. 긍정적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이점 6. 감정을 잘 통제한다.

이점 7. 생산성이 향상된다.

몰입에 들어가기 위해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세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첫 번째 구체적인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몇 월 며칠까지 합격하겠다.’등 수치화하고 명확하게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두 번째는 나에 대한 확신과 믿음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는 긍정적인 피드백 루프가 있어 나의 행동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피드백이 있어야 합니다. 몰입에 자유자재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 조건이 갖추어져야 합니다.

몰입에 방해가 되는 최대의 적, 두려움!! 두려움의 10가지 유형을 살펴보고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몰입을 유도하는 몰입 트리거 4가지 유형을 살펴보고 나에게 맞은 트리거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발견하는 게 중요합니다.

가장 강력한 몰입의 훼방꾼을 알아보고 장애물을 제거해 갑니다.

몰입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3부 몰입으로 들어가는 10단계 프로세스를 통해 연습합니다. 소요시간은 단계별로 나와 있습니다.




저는 연습 단계에 있습니다. 몰입은 지극히 주관적인 경험입니다.

자신의 상태에 맞추어서 해본다면 몰입에 들어가는 게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몰입의 상태가 10분이 될지 1시간이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몰입에 빠져 일을 빨리 끝내고 나면 행복하고 즐거우며 홀가분하고 상쾌해집니다. 일할 때도, 여가를 즐길 때도 공부를 할 때도 말입니다. 평생 공부를 하고자 하는 사람도 자신의 생활에 맞추어 시간을 내고 몰입하여 공부한다면 더 효율적이고 안정적일 거라 생각이 듭니다. 어떻게 나아 갈 것인가는 자신이 의지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번 도전해 보세요. 몰입 속으로.





<몰입은 과학이다 /데이먼 자하리아데스/ 포텐업>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