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가 설렘이 되는 순간 - 우리가 놓치고 있었던 공부의 진짜 의미
조승우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2월
평점 :
공부는 왜 해야 하는 걸까요? 좋은 대학, 좋은 직업을 위해, 부모님이 원하는 대학에 가야 하니까?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모르고 남이 하니까 다들 그러니까 학교에 가고 꿈을 위해 한다고 하지만 꿈을 물어보면 판사, 변호사, 소방관, 의사, 연예인 등등 직업에 관련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왜 판사가 되고 싶은지 변호사가 되고 싶은지 깊게 생각하는 것보다는 드라마에서 멋있다고 하니까 그 직업이 돈을 많이 번다고 하니까, 부모님이 원하는 직업이니까 대부분 꿈을 물어보면 이런 대답을 듣게 되거나 잘 모르겠다고 하는 아이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심지어 30세가 넘어 직장을 다니고 있지만 진작 본인이 무엇을 원하고 바라는지 모르게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어 어떤 직업을 선택하여 내가 바라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 진정 자신이 원하는 게 무엇이고 하고자 하는 게 무엇인지를 알아가기 위해 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대부분의 학생들이 공부를 잘하고 싶어 합니다.
시작하는 방법을 몰라 망설이는 것, 실패할까 두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해 공부가 지치지 않고 설렘이 되는 순간을 만드는 이야기입니다.
작가의 학창 시절 이야기를 통해 공부를 해야 하는 진짜 이유와 그 공부를 잘하기 위해 해야 하는 일들, 그 마음을 유지하고 나아가는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Chapter1 중요한 건 다름 아닌 ‘마음’으로 시작하여 Chapter7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 # 집념까지 7가지 이야기가 있습니다.
“부디 주어진 대로, 그냥 사는 대로 생각하지 말고, 여러분들이 원하는 대로, 생각하는 대로 살아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여러분 스스로가 한 번뿐인 여러분만의 빛나는 인생을 만들어갔으면 좋겠습니다.”(112쪽)
마지막 부모님들을 위한 짧은 편지에서 아이들의 ‘1호 팬’이 되어주세요.
감동적으로 읽었습니다. 자기 삶의 주인이 되어 진짜 자기 공부를 할 수 있게 부모님이 믿어주고 응원한다면 그 아이는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되어 진짜 공부를 하지 않을까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