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바로 초등 4 필수 한자 - 초등생이 꼭 익혀야 할 학년별 한자 어휘 길잡이 바로바로 초등 필수 한자 4
FL4U컨텐츠 지음 / 반석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로바로 초등 3 필수 한자>에 이어서 <바로바로 초등 4 필수 한자>책을 보았다. 상식을 배우는데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알아야 하는 지식은 쉽지 않다. 알면 알수록 한자 또한 복잡하다. 쓰는 획순이 차례대로 나와 있어 기존에 알고 있던 것과 달리 알고 있는 것은 이번 기회에 수정해 보았다. 일반적으로 알아야 할 상식에는 끝이 없어 보인다. '상'자부터 시작해서 하나하나 따라서 써본다.





상식과 관련된 한자가 4가지가 나온다. 박식하기도 어렵고 박사 하기도 어렵네.

연관 한자에 은근슬쩍 사자성어를 턱하니 얹어준다. 이제 4학년이라고, 3학년과는 다르단다. 목불식정(目不識丁)이라니~ 말하자면 낫 놓고 기역 자도 모른다는 말이다. 3학년과 다른 4학년에 임하는 자세가 달라진다고 해야할까.

추운 겨울철에는 한랭(寒冷)질환(疾患)에 걸릴 확률(確率)이 높은데 오(惡寒) 들 수 있어 몸을 따뜻하게 하고 조심해야 한다. 배운 한자를 사용해서 글을 써보니 한자가 수두룩 하다. 흉년(凶年)이란 한자를 배우니, 덩달아 연말연시(年末年始)와 길흉화복(吉凶禍福)에 대해서 알게된다. 한 해의 마지막과 새해의 처음을 이르는 말이라 앞 달에 많이 사용했었다. 친구들과 함께 글을 쓰거나 대화를 할때 사용하는 단어가 많아서 써보면서 생각하면 더 잘 외워질 듯 하다.

이제 곧 명절(名節)이라서 기차역은 고향(故鄕)에 가려는 사람들로 북적일 것이다. 예전에는 기차표 예매하려고 컴퓨터를 붙잡고 한참을 앉아 있었는데, 지금은 그러지 않아서 좋다. 자동차 타고 가는 사람들은 도로위에 한참을 서있어야 할 듯 하다.

직업(職業)은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을 한자가 명확하게 말해주는 듯 하다.

<문제 풀면서 복습> 장에서는 앞에서 공부했던 한자를 다시금 머리속에 새겨 나갈 수 있는데 생각이 나기도 하고 안나기도 하다. 문해력이 좋다는 것은 얼추 맞는 문장의 단어를 찾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다. 한자를 생각할때 뜻이나 의미를 생각하며 한자를 외우면 잘 잊어버리지 않는 것 같다.






<사진 출처 바로바로 초등4 필수한자 / FL4U컨텐츠 저/ 반석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