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바로 초등 3 필수 한자 - 초등생이 꼭 익혀야 할 학년별 한자 어휘 길잡이 바로바로 초등 필수 한자 3
FL4U컨텐츠 지음 / 반석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생이 꼭 익혀야 할'이라는 표지의 글을 읽었다. 친숙하게 사용하는 한자들이다. 그럼에도 몇 자나 한문으로 쓸 수 있는지 모르겠다. 예전에 한문 공부를 할 때는 제법 쓴다고 생각하였는데 지금 <바로바로 초등 3 필수 한자>를 보니 아이들이 얼마나 열심히 공부를 해야 하는지 새삼 느껴진다.

목차를 살펴보면 한문이 상당히 무게감이 느껴진다. 쉽지 않다. 자주 쓰는 한자가 많아서 그 뜻을 알고 사용한다면 지식이나 어휘가 더욱 풍부해지겠다. 대화를 나눌때 단어가 한자가 아닌 것이 얼마나 될까, 또는 얼마나 많은 한자를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새삼 깨닫게 되었다.



바로바로 초등 3 필수한자/ 1-10장 에서 배울 한자 9쪽



바로바로 초등 3 필수한자 16-17쪽


이 책의 특징은 두 개의 단어로 이루어진 60개의 한자를 통해서 120개의 한자를 익힐 수 있다. 첫 장에 나오는 공공이라는 한자를 배우고 그 두 단어가 포함된 단어를 알려준다. 공정, 공유, 주인공, 공감 이렇게 한문과 뜻을 알려준다. 우선은 대표적인 단어를 익히고 관련된 단어가 이러한 것이 있다고 넘어가는게 좋을 듯 하다. 처음부터 너무 빡세게 공부한다면 힘들것 같다.


바로바로 초등 3 필수한자 / 따라 쓰면서 복습 30-31쪽



바로바로 초등 3 필수한자 / 문제 풀면서 복습 32-33쪽



그 단어가 포함된 단어를 배워나간다. 그리고 생활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예문을 보여준다. 그림을 통해서 이해를 쉽게 도왔다. 배운 한자를 따라서 써보는 복습하는 장이 있다. 앞에서 배운 한자를 한번 더 예습하며 마무리해본다. 확실히 아는 것은 문제를 풀어보아야 한다. 안다고 생각하는 것과 진짜 내것이 되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문제를 풀어보니 아는 것은 확실히 알겠는데 한문만 나란히 놓여 있으니까 머릿속이 좀 어지럽다.


한문책하면 우선은 ㄱㄴㄷ순으로 사자성어가 나오는 책부터 시작해서 너무 많아서 질려버린다. 초등학교 3학년이 배우기에도 좋지만(상당히 어렵고 복잡한 한자들이다.) 한문에 약한 어른들이 배우기에도 무지 좋은 책이다. 우선 글씨가 커서 좋다. 아이들이 공부하는 책이기에 차근차근 알려준다. 마무리 퀴즈가 퍼즐 놀이처럼 재미있다. 공부하는 학습 양도 적당해서 좋다. 실은 두꺼운 책도 좋고 알찬 책도 좋지만 뭐라도 한 가지를 끝냈다는 것. 그게 요즘에는 큰 즐거움을 준다. 소소하다고 보기에는 한자의 양이 많고 자주 쓰는 단어들이라 더욱 유익한 한자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