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괴 봉인 해결사
딴짓 지음, 이갑규 그림 / 올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깨비는 생활 속에서 친숙하게 들어온 이야기예요. 책 표지를 보니 뭔가 사납고 무서워 보이는 눈빛이 보여서 무척 위험한 이야기인가 싶었습니다. 예전에는 도깨비와 씨름을 해서 이기면 흔쾌히 금괴도 주고 장난이 심해서 이런저런 사고를 치기도 했답니다. 그래도 도깨비가 나쁜 짓을 하거나 그러진 않았고 사람들과 어울러서 사는 걸 좋아했나 봅니다.

옹기장수 이 씨는 옹기를 다 팔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이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세차게 비가 내리고 번개가 치더니 나무가 쩍 갈라지고 말았는데 다행히 이 씨는 목숨을 건졌습니다. 그런데 그 안에 금테두리를 두른 족자와 방울이 들어 있었습니다. 뭔가 무슨 일이 벌어질 것 같은 기분이 들죠. 이 씨는 그냥 집에 돌아가려 했지만 욕심이 생겨서 족자를 챙기게 됩니다. 족자 안에 무엇이 들었는지, 말도 하고 사람의 마음을 읽는 듯합니다. 장금이도 어린 시절에 아버지 신분 이야기를 했다가 큰 봉변을 당하게 되고 그 후로 말문을 닫아 버렸죠. 이 씨도 아들 순삼이의 입단속을 단단히 시켰습니다. 그렇지만 아이들은 어쩌다 보니 이야기를 하게 되어버리죠.



옹기장수 이씨네 별일 없으면 좋겠지만, 소문이 참 무섭습니다. 소문이 빠르게 달려서 도착한 곳에서는 욕심 많은 사또가 있습니다. 그 옆에는 이방이 있어 발빠르게 소식을 전합니다. 족자를 챙긴 사또는 잘 살수 있을까요? 족자안에 든것이 무엇인지 모르겠으나, 사람을 자꾸 못쓰게 만드네요. 원래 사람이 못 썼는지, 부채질하는 녀석이 나쁜것인지, 그 사람의 욕심을 아니까 그런것이겠죠.



족자안에는 요괴가 들어 있는데 요괴는 대천도사가 살던 곳에서 함께 살았습니다. 요괴도 아이였을떄가 있었고 사람들과 잘 어울러져 사는듯 보였습니다. 요괴는 그런척 했을뿐이였죠. 그래서 이차저차한 일들이 벌어지고 한바탕 싸움이 벌어졌습니다. 누가 이겼을까요?

순삼이는 요괴를 무찌를수 있는 무기를 가지고 있었기에 사또 무리들이 정신없이 순삼이를 쫓아다녔습니다.

책속에서는 쉽지 않았지만 악인을 혼내줄 수 있어서 다행이였습니다. 너무 큰 것을 잃어버리고 그 대가는 참혹했습니다. 지금도 도깨비들은 순삼이가 보고 싶을때면 마을로 내려온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요즘에 도깨비는 없을까요? 가끔은 내려와서 이런저런 장난을 친다니까, 놀라지 말아요. 모처럼 이야기에 푹 빠져서 읽었습니다. 아이들이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였습니다.



딴짓 - 교실에서 아이들과 연극으로 신나게 놀며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 교사들이 모여 만든 극단으로 정창환 선생님이 대표로 있습니다. (책속글)

<사진출처 요괴 봉인 해결사 / 딴짓 글 이갑규 그림 / 올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