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앤 드래곤 아트북
마이클 윗워 외 지음, 권은현 외 옮김 / 아르누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던전 앤 드래곤 팬을 위한 아트, 광고, 기타 인쇄물 등 정보와 이미지 모음집이다. 처음엔 책의 두께에 놀랐다. 결코 한 손으로 들 수 없는 무게다. 책을 보면서 느낀 점은 '다시 돌아오라 용사들이여.'그런 느낌이다. 던전 앤 드래곤의 역사를 이 책을 통해서 살펴볼 수 있었다. 예전에 던전이라는 게임을 들어본 적 있었는데 그때 뭔가 살짝 벽돌 느낌도 나고 바이킹 느낌의 용사들도 나오고 대화창으로 이야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게 처음에 신선했다.


동화나 게임에서의 판타지는 강력한 존재이자 신을 상징하기도 하는 드래곤을 상대해 줘야 뭔가 완성이 된 듯하다. 그런데 게임을 시작하면 고수 정도 돼야 드래곤을 만날 수 있다. 나처럼 게임에 소질이 없는 사람은 영영 이미지로만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마 이 부분도 난제였을듯하다. 처음의 시작은 게임 동아리 느낌이었다고 한다. 게임 세상 속에서는 현실을 벗어나 영웅이 될 수도 있고 강력한 마법도 쓸 수 있고 다른 세상을 넘나들 수 있는 게 멋지다. 씁쓸한 것은 게임 못하는 사람은 제자리만 돌고 돈다는 넘사벽 현실이다. 잘하는 사람 구경하거나 요즘엔 유튜브가 잘되어 있어서 티비보듯이 명장면을 본다.




D&D의 매력을 책 속에서 차례대로 설명해 주고 있다. 특히 몬스터들의 게임이라서 수많은 창조물들의 초창기에 시작해서 완전히 진화된 이미지를 만나볼 수 있다. 다양한 캐릭터들의 등장으로 몹시 친숙함이 느껴진다. 반지의 제왕이나 에어리어 등 영화 속 한 장면에서 본 듯한 몬스터들이 등장한다. 그래서 다양한 설화와 스토리가 있어 게임을 더욱더 실감 나게 만들어준다. D&D가 RPG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롤플레잉(RPG) 게임은 보드게임 형식으로 규칙과 룰이 있고 각자가 맡은 역할을 정한다. 즉 TRPG라고 한다. 관리자가 중요한데, 이야기를 마음대로 만드는 게 아닌 정해진 스토리가 있다.

여러 명의 모험가들이 모여서 괴물들이 사는 동굴에 들어가 무찌르고 보물도 찾고 경험치를 얻는 게임이다.





드래곤의 이미지도 다양한 변화가 있었는데 점점 강력해지면서 화려해지고 멋져진다. 책의 표지의 한 장면만 보아도 그것을 느낄 수 있다. 지금은 어떤지 궁금해서 검색해 보니 던전 앤 드래건이 뜬다. 추억의 오락실 게임이라는 이야기도 있고 예전 이미지를 보니, 살짝 친숙한 느낌도 있는데 게임을 원작으로 한 영화도 있다.





'아세레락'이라는 괴물은 뭔가 매력적인데 음산함이 마구 발산되는 듯하다. 처음엔 전문가가 아닌 '누구라도 그림을 그려줘.'였는데 전문화되어 가면서 몬스터들의 기량 못지않게 이미지가 강렬해진다.

아래의 던전 앤 드래곤을 보니 소장 욕구를 마구 부른다. 아마도 지금은 구하기 쉽지 않겠지만 그 당시에 많은 인기를 누리지 않았을까 싶다.





그 시절 좋아했던 D&D를 추억하면서 던전 앤 드래곤의 게임에 새롭게 빠져보는 기회가 될 듯하다. 게임을 만들었던 원작자들의 열정이 느껴졌다. 처음엔 자신들에게 영감을 줄만한 그림을 보고 그것을 통해서 이미지화했다. 역시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다.




<사진출처 던전 앤 드래곤 아트북 / 마일클 윗워·카일뉴먼·존 피터슨·샘윗워/권은현, 강세중 옮김 / 아르누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