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공부 뇌 - 평범한 뇌도 탁월하게 만드는 두뇌 개조 프로젝트
이케가야 유지 지음, 하현성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쓴이 이케가야 유지는 도쿄대학교 약학부 교수이자 기억과 창조적 사고의 중심인 해마를 주제로 삼아 연구하는 최고 권위의 뇌과학자입니다.

그가 알려주는 공부를 위한 최적의 뇌를 만드는 방법이 소개됩니다. 공부는 왕도가 없죠. 그럼 어떻게 공부를 해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요? 똑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사람마다 다릅니다. 너무 다르죠? 그 차이는 공부의 방법을 터득해 내 것으로 만드는 건데요. 이해하고 기억을 잘했다는 겁니다. 결국, 공부는 이해를 바탕으로 기억을 잘하는 건데, 뇌의 망각 속도는 모두 비슷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기억을 잘할 수 있을까요?


읽다 보면 뻔한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이 뻔한 이야기를 읽고 실천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한가하게 독서를 해도 좋지만 무언가를 얻기 위해 읽기 시작했다면 읽기에만 그쳐서는 안 됩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싶어 읽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럼 이 책에서 얻어야 할 게 무엇일까요? 뇌를 이해하고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 주고 기억을 잘할 방법을 알려주고 계속 나아갈 수 있게 도와주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공부를 잘한다는 것은 얼마나 기억을 잘하는가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어떻게 암기를 해야 오래 기억할 수 있을까? 시험을 보고 나며 바람과 함께 사라지는 휘발성 기억이 아니라 오래오래 기억하는 방법은 없을까?


이 책에서는 기억은 지식 기억과 경험 기억 그리고 무의식에 박여 있는 원시적 기억 방법 기억이 있다고 합니다. 이 기억 중 어느 기억이 가장 오래 남을 수 있는지 어떻게 공부를 해야 터득할 수 있는지는 결국 노력과 끈기에 달려 있습니다. 목표의식이 확실히 하여 원하는 게 있다면 최적의 뇌를 만들어 오래 기억할 수 있는 방법 기억으로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나이를 먹고 공부하는 사람들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40~50대는 뇌가 늙어 기억을 잘하지 못한다고 하지만 그것은 핑계고 머리를 쓰지 않아 공부하지 않기 때문에 뇌의 기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공부할 때도 뇌가 피곤해 공부하기 어려운 것보다는 허리 어깨 눈의 피로로 하기 힘든 경우가 더 많을 겁니다. 읽기만 해서는 소용이 없습니다. 나에게 맞게 활용해서 내 것으로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6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각 장에 수험생 상담소가 있습니다.

읽어보세요.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공부 방법을 터득하기 위해 이 책을 보았다면 명심하세요. 거저 얻어지는 것은 없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될 겁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