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승기의 어반스케치
백승기 지음 / 성안당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반 스케치는 무엇일까? 현장에서 우리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스케치하듯이 그리는 그림이라고 한다. 보이는 것을 전부다 그릴 필요는 없다. 무엇을 중요하게 그릴 것인지 무엇을 뺄 것인지, 이 역시 중요한 그림 공부 중 하나라는 생각을 한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직접 본 것을 그림으로 남기고 싶은 로망이 있다. 지금의 풍경도 그렇고 눈이 많이 내리거나 비가 올 때 그런 느낌을 그림으로 그려보고 싶다. 살았던 곳의 풍경을 사진으로 남겨두지 않은 것이 조금 아쉽기도 하다. 시간이 지나면 주변의 풍경이 달라진다. 어제와 오늘이 같을 것 같지만 다르고 소소하게 변하는 주변 풍경을 이쁘게 봐주지 못해 안타깝다.


재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한옥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서 저자는 나무젓가락을 연필처럼 깎아서 연필 대신 사용하고 먹으로 그림을 그렸다. 동양화처럼 자연스러운 멋이 느껴진다. 색은 수채화로 채색했다. 재료는 다양하고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될 때, 요거다 싶은 것을 추천해 주면 마음이 편해진다. 가격 부담이 된다면 다른 것도 많으니 구경하면서 리뷰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그림을 그리는 사람에 따라서 같은 풍경도 달라지는 느낌과 현장감이 어반 스케치의 매력이 아닐까 싶다. 어반 스케치에서 빠지면 안 되는 구름 그리는 방법과 다양한 나무 그리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그리는 방법이나 채색이 순서대로 설명되어 있어서 도움이 된다. 오토바이와 자동차 그리고 어반 스케치의 자연스러움은 사람들이 모습에 있다. 골목이 있는 집과 나무와 다양한 한옥 그림을 보고 있으니 예전 느낌이 물씬 느껴진다.

신도림역 부근의 그림을 보면 시간 여행을 다녀온 듯한 느낌이 든다. 옛사람이 갑작스럽게 시간의 문을 타고 과거에서 현재로 들어선 느낌이다. 도시의 풍경은 때론 너무 반듯반듯해서 힘들 때가 있는데 그림 안에서 숨 쉬고 있어 보여 인간적인 느낌이 든다. 그 안에서는 하늘과 나무가 잘 보인다. 한옥과 골목과 전봇대 그리고 하늘과 나무가 참 좋다. 대문을 나서서 친구집앞에서 "야 놀자." 를 큰 소리로 외쳤던 그때가 그리워지는 풍경이다.


< 이 책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