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그림찾기 말놀이 1 : 우리 동네와 학교생활 - 말이 술술 재미가 솔솔 숨은그림찾기 말놀이 1
하현주.책아책아 지음 / 로그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동네와 학교생활 편에서는 나의 가족부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평화로워 보이는 분위기 속에서 할아버지는 신문을 보고 계시고 할머니는 뜨개질을 하고 계시네요. 엄마는 맛있는 요리 준비가 한창이고요. 아이들은 정신없이 뛰어놀고 있습니다. 아빠는 허리가 나온 줄도 모르고 걸레로 방을 닦고 계세요. 이런 모습을 보니 보기만 해도 좋네요.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서 오순도순했던 것이 예전 일로만 느껴집니다. 그런데 나의 가족 구성원 중에서 고양이는 빠져있어요. 옆집 고양이일까요? 일상생활이나 즐거움이 가득한 그림 안에서 숨은 그림 찾기도 하고 무엇을 하는지 짝도 맞춰보고 우리말을 배우는 즐거움이 한가득이네요. 자연스럽게 그림을 보고 대화로 이어지면서 문장력을 높이는 책이 되겠습니다.



<숨은 그림 찾기 말놀이 1 -우리 동네와 학교생활 72-73/ 하현주 책아책아 지음 / 로그인 >


아이들이 무척 기다리고 있을 크리스마스네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생활이 잠정 중단은 아니었지만 많은 부분들이 그렇게 지나가버리고 시간이 멈춰버린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집안에서 느껴지는 따스한 분위기 행복해 보여요. 가족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도 하고 산타 할아버지의 썰매가 지붕에 추락해버렸나 봅니다. 엄마의 요리하는 뒷모습 보기만 해도 좋죠. 가족들이 함께 모여서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이런저런 이야기하는 즐거움~ 전에는 당연한 것인 줄로만 알았는데 말이죠.


다양하고 재미있는 동화 속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기도 하고요.

빵집이나 상점에서 물건을 사기도 합니다. 다양한 상황 속에서 숨은 그림 찾기도 하고 다양한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즐거움이 있네요. 우리 동네는 어떤 느낌인지, 우리 주변을 살펴보기도 하고요. 빵집에 가면 빵을 사고 상점에 가서 물건을 사는 것이 당연하지만 아이들에게 그곳에서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서 말해줄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림안에서도 정신없이 이런저런 일들이 벌어지고 소리가 들리지 않았지만 들리는 듯하여 생생하게 느껴졌습니다.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숨은 그림 찾기 말놀이 1 -우리 동네와 학교생활 30-31/ 하현주 책아책아 지음 / 로그인 >



옥상에서 할머니께서는 텃밭을 가꾸고 계시네요. 하나씩 다양한 사람들의 표정과 여러 가지 일들이 벌어지고 있어서 살펴보는 재미가 있어요. 저기서는 불이 났는지 소방차와 경찰차가 달려오고 있습니다. 어떤 상황인지 파악하기도 하고 저런 상황에는 어떻게 어떻게 행동하고 대피해야하는지 알려줄 수 있겠어요.


학교 운동장에서 아이들의 뛰어노는 모습이 즐거워요. 그런 와중에 사건이 생기고 말았습니다. 교실 안의 아이들은 그 모습을 보면서 즐겁게 웃습니다. 웃음소리가 들려오는 듯해요. 오랜만에 신체검사하는 모습도 보이네요. 학창 시절에 그때 아이들의 모습이 떠올라서 즐거웠습니다. 아침을 굶는 아이들도 있었고 여기저기 떠들썩한 모습이 하나둘씩 떠올라요.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학교생활에 대해서 말해줄 수 있습니다.


가전제품 수리점은 전에 동네에 있어서 고장 난 물건을 가져가면 뚝딱하고 고쳐주셨는데 지금은 사라져버려서 안타까워요. 예전물건과 지금 물건을 비교하기도 하는데 '아 그랬구나.' 하면서 배워가는 시간이였습니다. 신기한 도서관에서는 하늘을 날기도 하고 자유롭게 책 읽는 모습이 신기해요. 요리교실에서는 아이들이 만드는 요리 덕분에 살펴보는 즐거움이 한가득이네요. 어디선가 쥐와 고양이가 나타나서 한몫을 단단히 하고 있습니다. 살펴보는 재미, 찾아보는 재미, 무슨 일이 일어났지를 말로 표현하기엔 어렵지 않았는데 막상 써보려니까 막히기도 합니다. 재미있는 말놀이 책입니다. 글씨체가 이뻐서 자꾸만 따라 써보게 됩니다. 숨은그림찾기 말놀이 2번째 책은 무엇인가 보았는데 바깥나들이와 자연풍경이네요.



< 이 책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