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세상과 만나다
이강엽 지음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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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서는 고전을 꿰어서 엮는 방법은 여러 가지겠지만 꽃·가난·선악·변신·사랑·자연·죽음·하늘·복·호랑이등 키워드로 고전을 배우고 알아나간다. 꽃은 지금껏 고전에서 다양한 표현의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왕중의 왕 모란꽃부터 시작하여 여인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거나 선비의 절개를 뜻하는 등 고전 속에서 꽃은 빼놓을 수 없는 다양한 이야기를 이끌어낸다.

가난은 나랏님도 구제 못한다지만 부지런하고 열심히 일해도 가난을 벗어나지 못한다면 그것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문제다. 민요에서도 남매간의 차이가 나듯이, 일하는 사람 따로 있고 돈 챙겨가는 사람 따로 있다. 고전뿐만 아니라 실제도 그런 경우가 종종 있다. 가족이라는 이유만으로 괜찮아지지는 않을 것 같다. 선과 악은 고전에서는 명확하게 보여준다. 고전에서는 악인을 용서해야 하는 이유는 자신을 위해서라고 한다. 증오와 원망은 스스로를 힘겹게 할 뿐이라고. <흥부전> 같은 경우에는 놀부와 흥부가 형제이기에 대부분은 화해로 매듭을 짓곤 한다. <적성의전>에서는 다른 형제의 죄상이 워낙 흉악해서 어쩔 수 없이 죽음을 택하기도 하고 어떤 고전의 경우에는 자신을 죽이려는 형제에게 전 재산을 주고 나중에 거지가 된 형을 도와주기도 한다.


자연은 삶의 일부이고 죽음 또한 삶의 마지막 종착지라고 할 수 있다. 하늘은 우리가 바라보는 하늘일 수도 있고 정신적인 하늘이 될 수도 있다. 모든것에서는 직접적인것과 간접적인 것이 있다. 고전에서는 그런것을 잘 표현하고 보여준다. 각자의 카테고리는 어떻게 보면 하나로 이어져있기도 하고 흩어지기도 한다. 고전에서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잘 표현하고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다. 고전속에서 좋은 것이 복이 될지 화가 될지 모르게 된다. 여러 시를 읽고 그 관련 주제에 대해서 음미해본다. 생각보다 확 와닿는 부분도 있고 어리둥절하기도 하다. 알지 못했던 고전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노력해야겠다.


불교에서 죽음을 '입적'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모든 것을 끝내고 비로소 고요함 속으로 들어갔음을 뜻하는데, 이 시의 "달그림자가 맑은 못에 잠기는" 그 장면이 바로 입적의 본의에 가장 잘 들어맞는다. (274쪽)


< 이 책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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