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콜의 어반 스케치 기초 - 펜 드로잉으로 스케치북 한 권 끝내기
카콜 지음 / EJONG(이종문화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콜의 어반 스케치 기초 편이다. 야외를 돌아다니며 멋진 풍경을 스케치북에 담으면 된다. 상상과 달리 현실은 멀리 있다. 필요한 재료와 가방을 준비해 보며 설레는 마음을 듬뿍 담는 것과 달리 막상 어느 거리에 서있다 생각하면 살짝 몸이 경직될 것만 같다. 점차 익숙해진다고 하니, 시도해 보지 않고서는 모를 일이다.


우선은 스케치북 한 권을 완성하는 방법, 아주 중요하다. 시작이 반이라고 시작을 하고 한 권을 완성하는 맛을 보아야 계속 나아갈 수 있겠지.

이 책을 받고서 마음이 설레었다. 스케치북은 20장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다. 너무 큰 스케치북도 부담이 될 터이니 우선은 아담한 크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겠다.

선 그리기에서 기본 도형 그리기를 해본다. 그 사이에 멋진 풍경이 담겨있다. 열대 우림을 생각하며 그린 습작이라고 하는데 선과 명암으로 멋진 그림이 완성되었다.


빛에 따른 육면체와 원기둥의 그림자 표현 방법이 소개되어 있는데 그림의 완성도는 그림자이지 않을까~ 뭔가 엉성하더라도 그림자를 잘 넣어주면 입체감과 완성도를 보여준다. 하이라이트가 강한 조명을 주어서 그림자 공부를 해볼 필요가 있다.

어반 스케치에서 중요한 1점 투시와 2점 투시와 3점 투시를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다. 막상 그려보기 전에는 금방 그릴 수 있어 보인다. 건물 사진과 함께 투시선을 잡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건물 사진을 보고 비율에 맞춰 스케치북에 그려가면서 투시도를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다.


카콜의 어반 스케치 기초 64쪽


나무를 간략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따라서 그려보았다. 복잡하지 않게 덩어리로 잡아서 그리는 연습이 필요하다. 그리고 섬세하게.

그다음은 어반 스케치에서 빠지면 안 되는 자연물이다. 그중에서도 단연 나무는 필수 요소이다. 스케치북을 채우기에도 몹시 좋은 자연물이다. 거기다 멋져 보이기까지 하다. 나무나 돌 그리고 식물과 꽃만 잘 그려도(실은 어렵다.) 그림이 멋지다. 하늘과 구름 표현도 자연스럽게 다양한 방법을 터득할 수 있다. 다양한 구름 모양이 있으니 구름모양만 담아도 벌써 스케치북 3장을 멋지게 구름 구름 그려낸다.


간단한 건물 연습에서 <우유팩으로 건물 연습하기>를 통해서 입체적으로 그려보고 살펴볼 수 있겠다. 우유팩에 창문도 내 보고 문도 달아서 다양한 입체감을 주고 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다. 우유팩을 이리저리 돌려보고 조명을 주어 그림자를 살펴본다. 길거리 건물 사진을 보며 차근차근 하나씩 그려보는 과정이 있다. <공원 풍경 그리기 편>에서 무엇을 먼저 그려야 할지 고민되는데 그리는 과정이 좀 더 확대되어서 나왔으면 좋겠다 싶다. 전문가는 쓱 그려내니 '음 그런건가.' 싶지만 막상 이렇게 완성물이 나올 것 같지 않다. 창문이나 벽물 등 외관 어려운 난관 표현해 내기. 강조해 주거나 명암 넣어줄 부분과 자연스럽게 등장하는 나무 못지않은 자동차 그리기가 있다. 간략하게 인물 스케치하는 방법도 소개되어 있어 선 하나만으로 실제 사람처럼 그리는 인물 특징 그리기 방법도 있다.

<꾸준한 어반 스케치를 위한 45가지 팁>이 있다. 무엇이든지 꾸준하게 하려면 나름의 팁이 있어야 한다. 여기서 기억나는 몇 가지는 첫 번째 자신감을 가지고 그리자, 3번째 자신의 체력에 맞춰서 연습하자. 9. 그림 수업도 좋지만 연습이 더욱 중요하다. 그 외에도 필요한 팁이 소개되어 있다. 이것도 도움이 많이 된다.



< 이 책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