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배당 투자로 한 달에 두 번 월급 받는다 - 하루 30분 투자로 세상에서 가장 확실한 수익을 얻는 법
곽병열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리먼 사태로 촉발된 2008년 금융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이 돈을 풀기 시작하면서 저금리 현상이 시작되었다. 경기침체등 다양한 현상과 맞물려서 저금리 현상이 장기화 되었다. 그리고 코로나19로 경제침체, 금리는 거의 마이너스 등 생활의 패턴을 모두 바꾸어 놓았다. 언제 끝날지 모르는 지금, 혼란이 가중되는 시대가 곧 기회라고 말한다. 배당이라고 하면 기업이 이익이 나면 주주에게 지분율에 따라 현금이나 주식을 지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또 배당소득은 이자소득과 함께 2천만원 미만이면 원천징수 이상이면 종합소득신고, 그리고 세율이 높다는 것. 예전에는 주식이 투자 아닌 은행에서 주는 이자로 차곡차곡 돈을 모았지만 이제는 이자율이 1%도 안된다. 이책을 보면서 느낀것은 장기적으로 볼때 배당투자는 참 매력적인 투자라는 것이다. 


그럼 우선 배당에 대해 알아야 하고 배당 투자에 관련된 용어도 알아야 한다. 무조건 추천이나 아는사람 소개가 아닌 본인이 알고 있어야 올바른 투자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보통주와 우선주에 대해 알고 의결권이 있는 보통주, 의결권이 없지만 보통주보다 이익배당의 우선순의가 높은 우선주를 선택할것인지에 대해 고민해보아야 한다. 리츠와 부동산펀드도 배당투자에 좋은 예이다. 배당투자 과연 어디에 투자를 할 것인가. 배당 투자의 옥석 가리기 방법론으로 1. 배당정책의 지속성, 2. 배당수익률 3. 배당 원천인 이익잉여금 & 당기순이익 에 대해서 살펴보았다.(133쪽) 


챕터가 끝나면 요약정리가 잘 되어있다. 한권에 알짜배기 배당투자 관련내용이 잘 설명되어 있고 보기 좋게 도표와 그래프도 적절하게 되어있다. 챕터 4에서는 배당진단 키트로 알짜 배당주 고르기가 잘 소개되어 있다. 챕터 5에서는 "알짜 국내 배당주 깊이 파기" 배당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보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100세 시대를 맞아 금여를 아껴 저축을 해서 차곡차곡 돈을 모았던 시대는 옛날옛적 담배 피던 시절 이야기가 되었다. 오래 사는 만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고 어떻게 잘 운용해야 하는지 많은 고민이 되는 시기이다. 




<이책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