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마케팅 사업자를 위한 세금이야기
정상우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트워크 마케팅이라고 하면 막연히 무슨 마케팅? 하지만 다단계판매 라고 하면 '아하, 그것' 바로 와 닿는다. 요즘 많이 TV에서 거론되는 다단계판매, 막연하게 부정적인 이미지가 더 많이 떠오른다. 하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면 아는게 별로 없다.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정도외는 잘 모른다. 관심사는 사업자를 위한 세금이야기에 있다. 전체적으로 일반적인 흐름은 같지만 업종별로 상세히는 모르기에 제 1장은 다단계판매가 무엇인지 다단계 판매의 법률적 정의와 어떻게 이익이 발생하는지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다. 


다단계판매업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반드는 유념해야 할 점은 제품의 품질이 우수해야 하며, 그 우수성을 소비자가 인정하여 자기 스스로 의사 판단하여 판매원이 되거나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는 것이다.(25쪽)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피라미드 판매와는 다른 구조이며 건전한 다단계 판매업을 하는 기업이라 할지라도 이부분이 충족되지 않으면 피라미드 판매로 오해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특히, 국내 다단계판매회사는 소비자 피해보상을 위해 의무적으로 공제조합에 가입하여 소비자 피해에 적극 대응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다단계판매원이 하위 판매원 또는 소비자에게 상품을 고가 또는 다량으로 판매하기보다는 다단계 판매회사의 상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를 회원에 가입하게 안내하여 회원가입 후에 다단계판매회사의 우수한 제품을 직접 구입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26쪽)


누구나 소득이 발생하면 세금을 납부할 의무가 발생한다. 근로자는 근로소득세를 사업자는 종합소득세를, 법인은 법인세 등 세금을 신고 납부해야 한다. 

제2장 조세포괄을 세금종류, 세금의 관련 용어를 이해할 수 있게 설명되어 있고 다단계 판매를 하는 사업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표로 되어 있다. 

제3장은 소득세의 정의와 과세방법, 신고 방법등 다단계판매의 case별 소득금액 계산 사례를 들어 이해를 도왔다. 

제4장은 간편장부에의한 종합소득세 신고순서와 작성사례를 들어 이해를 도왔다. 

제5장은 다단계판매는 인적용역을 제공하기 때문에 부가가치세와 관련이 있다. 

이와 관련 부가가치세 설명 세금계산서 발행 구체적 사례를 들어 이해를 도왔다. 세금은 항상 어렵지만 잘알고 대비한다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책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