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제 정말 풀 수 있겠어? - 단 100개의 퍼즐로 두뇌의 한계를 시험한다! 이 문제 풀 수 있겠어? 시리즈
홀거 담베크 지음, 박지희 옮김 / 북라이프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프롤로그 첫 줄에서 "대체 수학이 왜 필요한가요?" 라는 질문으로 부터 시작한다. 수학은 괴로운 부분도 많았지만 아는 문제를 풀어나가는 손맛이 참 좋다. 조용한 공간에 '쓱싹쓱싹' 소리가 울려퍼진다. 눈을 쓸어 내리는 소리와 비슷한 부분도 있지만 아는 문제를 풀어내는 것은 신나는 일이다. 명탐정 코난이 "범인은 바로 당신이야." 라고 외칠때 역시나 논리적으로 범인을 맞추고 싶어진다. 누가 범인인지 촉은 오는데 무엇때문에 그러한 일을 벌였는지는 잘 모르겠다. 만화속에서는 정황상 증거를 다 주어지지 않을때도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힌트가 숨겨져있다. 그것만으로 범인을 맞추었을때의 쾌감과 어려운 수학 문제를 풀었을때의 느낌은 좀 비슷하다.


책속에서는 수학적인 지식과 과학적인 지식이 필요할때도 있지만 때론 넌센스 느낌의 퀴즈도 포함되어 있다. 그런부분에서 인생의 모든것이 때론 퀴즈로 만들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조금만 생각을 바꾸면 어려운 문제도 퀴즈처럼 차분하게 풀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머릿속에서 문제를 키우다보면 답이 없다. 목록 다음에 문제를 해결하는 9가지 열쇠를 쥐어준다. 수학은 조금씩 좋아지고 있고  수수께기는 무척 즐긴다. 추리소설 퀴즈 문제가 나오면 책을 이리저리 뒤집어 보면서 풀어보는데 때론 생각지도 못했던 답이 나올때가 있다. 제일 좋아하는 것이 아무래도 밀실 살인사건이다. 때론 저자가 생각해낸 방법인가 싶을 정도로 어이없는 경우도 있다. 어떻게 보면 그런 문제들은 심한 창의력을 요구한다. 어렵게 생각하면 너무 어렵고 쉽게 생각하면 생각보다 쉽게 풀릴수 있는 문제들이다. 저자가 말한것처럼 난이도가 높은 것도 있기 때문에 포기하지 말고 계속 생각해보기가 첫번째 열쇠다. 문제해결 능력을 높이고 싶다면 곧바로 해답으로 넘어가지 말고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문제를 차곡차곡 머리에 담자. 저자의 말처럼 이부분이 중요하다. 예전에 이해가지 않았던 문제들이 시간이 지나면 쉽게 풀려 나갈때가 있다. 참 신기한 일이다. 두번째는 문제의 내용을 정확히 분석하기다. 예전부터 수학을 공부하든지, 그것이 무엇이든지 문제의 내용을 정확히 분석하기 위해서는 이상하게 느껴지는 부분을 주의해서 반복해서 읽어보아야 한다.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풀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문제만 잘 읽어도 반이상은 답을 물고 늘어질 수 있다.


세번째 체계적으로 생각하기는 '누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가?' 하는 문제처럼 특히 논리 문제를 풀 때 유용하다. 이런 문제들은 책을 읽으면서도 자주 접해서 그런지 다른 지식적인 문제에 비해서 쉽게 느껴졌다. 실제상황에서 그런 경우가 주어진다면 사람들의 교묘한 속임수에서 빠져나와 진짜 범인을 잡을 수 있을까? 잘 모르는 퀴즈는 머릿속에 담아두고 다른 퀴즈로 넘어갔다. 저자의 말처럼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끄적여서 답으로 가는 과정을 조금씩 만들었다. 모르는 문제는 정말 모르겠다. 뒷장에 답이 있으니 이것을 참아내는 것이 가장 힘든 부분이다. 참고 또 참아서 문제해결 능력을 높여보자.



<이책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