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야상곡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 시리즈 2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권영주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속죄의 소나타>에 이은 두번째 미코시바 레이지의 법정 대활극 <추억의 야상곡>이다. 앞편의 이야기는 또 토막살인인가 싶어서 살펴보다 접었다. 실력은 최강, 평판은 최악인 불량 변호사 미코시바가 돌아왔다고 한다. 처음에 자신이 저지른 살인이야기가 현실인지, 꿈인지 모르게 이야기가 시작된다. "너를 토막살해범으로 체포한다." 그 순간에 식은땀을 흘리며 미코시바는 잠에서 깬다.

불량 변호사답게 칼을 맞고 입원했다 퇴원했다. 신문에 기사가 나지 않았을 뿐, 관련된 사람들 모두 알고 있었다. 돈있는 갑부의 변호나 맡던 미코시바가 남편을 죽인 한 주부의 재판을 맡으려한다. 무엇때문인지 이유를 짐작할 수 없었다. 그것도 담당 변호사의 비리서류를 들고선 고작 재판을 넘기라고 하다니 말이다. 

 

전번 사건에 미코시바에게 패배를 맞본 미사키 검사는 자신이 직접 이 재판에 뛰어들기로 한다. 미코시바의 의중은 알 수 없지만 이번에는 뜨거운맛을 보여줄 참이였다. 미코시바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집행유예를 받아내는 검사측의 원수다. 남편을 죽인 주부의 재판 자료를 살펴보면 판을 뒤집을 수 있을만한 것이 아무것도 없어 보인다. 미코시바 말로는 유명세를 타기 위해서 사건을 맡았다고 하지만 처음 방송에서 대대적으로 보도했던 것과 달리 지금은 딱히 관심도 없어 보였다.

 

1차 공방에서 검사측 미사키는 미코시바가 비집고 올 틈을 전혀 주지 않았다. 검사 미사키는 완벽하게 미코시바로부터 1승을 거두었다. 두 사람의 치열한 공방을 보고 있자니 2차공방은 어찌될지 기대되었다. 미코시바는 어떤패를 꺼내 보일것인가 말이다. 미코시바 역시 가해자 부인을 만나고 "내게는 모든 사실을 있는 그대로 털어놓아야 한다. 진실만을 말해야 한다."라고 했지만 뭔가 숨기고 있는 듯 보였다. 검사는 자신이 원하는대로 원하는 답을 증인으로부터 잘도 얻어냈다. 이대로 가다간 감형은 커녕 형이 더 늘어날것 같다. 미코시바는 가해자 부인이 아무런 말도 하지 않자, 그녀의 과거를 알아내기 위해서 예전 살던 동네로 출장을 간다. 이를 알아차린 가해자 부인 역시 매우 불안해한다. 혹시나 자신이 감추고 있는 것을 담당변호사가 알아낼까봐서.

 

미코시바는 속내를 잘 드러내지 않아 미사키는 그점이 좀 불안했다. 하지만 2차 공방에서 미사키를 옴싹달싹 못하게 했다는 점에서 마음을 놓았다. 이제 3차 공방에서 마무리만 잘하면 될 일이였다. 읽다보면 여기저기서 암시하는 부분이 있다. 미코시바가 이 사건을 맡은 이유는 나중에 드러나게 될 터였다. 다만 재판이 마무리되어 괜찮은 사람이 있을까. 진실은 참혹한 현실에 도움이 되기는 커녕 상처에 소금을 뿌리는 격이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눈을 감는게 맞을까.  피해자가 되었음에도 주변 사람들이 그 사람들이 어딘가로 사라지기를 바란다. 힘든 사람에게 사람들은 무슨짓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미코시바가 어떤패를 쥐고 있는지 여기저기서 복선으로 암시하고 있었다. 이와 비슷한 추리소설을 읽었음에도 눈치채지 못하고 있었다. 단숨에 정신없이 돌려차기로 결말을 몇장 남겨놓고 여기까지 끌고왔다. 모든것이 끝나고 사건의 전모가 모두 밝혀진다 해도 그 누구에게도 득이 될것이 없다. 마지막에 미코시바의 정체마저 들통나고 뒤집히지 않을꺼란 결말은 재판장도 검사도 놀랄만한 반전을 가한다.

 

 

<이책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