틈틈이 체홉의 희곡을 읽고,연극도 본다.마음이 갈때마다 단편도 찾아 읽는다. 한번에 읽어낼 수 없는 단편집이라,오히려 고마운 마음이다. 새로(?)운 단편집이 나올때마다,잠깐 구입할 것인가 망설이게 된다. 중복 되는 작품들이 많아서다. 다른 번역으로 읽는 기쁨도 있겠으나,연구자도 아닌데 하는 마음에서 도서관을 이용한다.  










지난해 겨울부터 체호프의 책들이 연이어 출간되는 소식을 접하면서, 함께 읽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러시아의 문장들>에도 체홉이 등장한다. 체홉을 좋아하는 결정적인(?) 이유도 찾았다. 톨선생과 도선생의 책은 두 번 이상 읽은 것도 있고, <전쟁과 평화>도 아주 재미나게 읽었지만, 뭔가 진짜 내가 애정하는 작가인가? 라는 질문 끝에 명쾌하게 답을 할 수 가 없다.그러면에서 체홉도 별반 다르지 않았던 것 같은데... 아니었다. 단편을 읽고, 체홉의 말을 곱씹고,체홉에 관한 시선을 읽어가면서,내가 왜 좋아하는 지를 알게 되었다. 인생의 의미를 종교적 문제로 접근하는 것도,조금은 개운하지 않았고,인간의 어두운면을 밑바닥까지 보여주는 도선생도 늘 불편했던 모양이다.나는 우아한(?)교양이 좋은 사람이었던 거다^^



"무신론자인 체호프의 소설과 희곡에서 신의 존재에 지나친 중요성을 부여할 필요는 없다.그의 작품에서 자주 등장하는 '신만이 알지' '신만이 무엇을 아는지 알겠지' '신만이 누군지 알지'와 같은 표현은 신의 무한한 권능을 간정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등장인물들의 판단력과 이해의 한계를 드러내기 위한 것이다"/13쪽


"체호프의 단편소설에서 폭력적인 행동이 드문 이유는 명확하다.극단적인 폭력은 강력한 동기와 복잡한 설명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109쪽


<체호프에 관하여>를 읽으면서,그동안 읽었던 책들과 비교하는 재미를 얻고 싶었으나, 읽은 책 보다 읽지 않은 책소개가 더 많아서..세세하게 읽을 수 없었음에도 좋았다. 스포일러가 될까봐 체호프의 전체적인 성향에 대한 부분만 집중했다. 그런 가운데 읽고 싶은 책이 보였다는 건 읽으라는 뜻 아닐까. 체홉의 중편 <스텝>..그러나 어느 출판사에서 '스텝'은 보이지 않았다. 혹 다른 제목으로 출간되었을지도 모르겠다.









"체호프가 약 5년간 500여 편에 달하는 단편소설을 발표한 후 비로소 작가로서 자신의 창작을 진지하게 고찰하게 된 시점으로 돌아가야 한다.그가 새로운 방식으로 집필한 첫 중편소설인 <스텝>은 바로 이러한 배경에서 탄생한 작품으로 이야기의 전개는 풍경에 대한 세밀한 묘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88쪽


"체호프의 독자는 10년 후 또 다른 새가 이유 없이 노래하는 그의 가장 어두운 단편소설에서 이 수수께끼의 답을 발견할 수 있다.이 작품은 "민중의 고통"을 가장 냉혹하게 묘사하며 민중이 겪는 고통뿐 아니라 그들이 자식들에게 가하는 고통까지 그려낸다"/94쪽










'스텝'이야기는 아직 만날 수 없지만 <골짜기>를 통해 상상해 봐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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