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철학자의 돌을 발견했다느니 삶의 수수께끼를 풀었다느니 그런 걸 믿지.하지만 내 생각에 그건 스메르댜코프 같은 짓이야.가까이 있는 사람들은 사랑하지 못하고 대신 멀리 있는 사람들만 사랑한다고들 말하지(...)"/45쪽
연극 보기전 다시 읽어 보려고 했던 카라마..는 포기 하고, <매핑 도스토옙스키>라도 읽고 가려 했으나...연극을 보고 나서야 펼쳐 볼 수 있게 되었다. "<<카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에서 아버지를 죽인 진짜 살인범은 서자이자 하인인 스메르자코프다. 친아버지는 서자를 방치했고,양육을 맡은 늙은 하인은 학대했다.<너는 사람도 아니야!> 동네 사람들과 배다른 형들은 아이를 무시했다.<쓰레기 같은 머슴 놈!>그는 증오 이외에는 그 어떤 감정도 못 느끼는 무감각한 괴물로 성장한다.그의 유일한 좌우명은 둘째 아들 이반에게서 귀동냥한 <모든 것이 허용된다>이다. 무감각이 절정에 이른 인간과 가장 잘 어울리는 <철학>이다.그는 아버지를 증오하는 이반이 자신에게 암묵적으로 살인을 <위임>했다고 믿고 표도르를 살해한다.거액의 유산을 물려받은 <도련님>이 등을 두드리며 한 재산 떼어 주리라 기대했다"/409쪽 연극 보기전 읽고 갔다면 스포(?)일러가 될 뻔 했다...읽고 연극을 보러 갔다면 연극 중간 스메르자코프가 어떤 존재였던가..발견하는 기쁨을 빼앗길 뻔 했다... 연극의 제목으로 이반과 스메르자코프는 탁월했다는 생각을 했다. 카라마..를 읽은 건 2012년 제대로 정리되지 못한 리뷰에 참담함을 느끼며..매핑..덕분에 뭔가 정리 받는 기분에 안도를..그러면서도 정작 카라마..의 범인이 스메르자코프였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알고 있었다면 더 놀랍지 않을까..) 무튼, 괴물 같은 모습으로 그려진 인상은 크게 받지 못했던 건..도선생의 책을 재미나게 읽고 있다는 흥분..때문은 아니였을까.. 올해 연극을 보면서도 그랬고, <창백한 말>에서 다시 스메르자코프..가 언급되는 상황을 마주하고 보니, 올 겨울에는 다시 카라마..를 정독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스메르자코프..는 정말 괴물이었을까?
예전 구입해 놓은 책으로 읽으려고 했는데..알라딘 특별판 카라마..가 유혹한다.